한세상의 소무역 이야기

경비세이브 ..보약인가..쥐약인가..

hokunsoo 2007. 6. 4. 06:25
많은 소무역이나 보따리..
희망자들이 ..고민거리중에 하나는...

경비문제일것이다..

하루 아침에 아이템이나 거래처가 만들어질수는 ..없는 사실은...
장사 경험이 없는 사람도..본능적으로 .느낄수 있다..

해서 생각 하는 것이 경비세이브이다..
전체경비에 일부만이라도..세이브가 된다면...
정신적으로 경제적으로 ..훨신 부담이 줄어들것이다..

하지만
경비세이브는 요즈음에 와서...상당한..
부작용을 주는 것은 확실 한것 같다..

우선 세관과에 문제도 그렇고..
경비를 세이브 하는 과정에 많은 시간과..노력이...필요하고
그 성과 역시..너무 보잘것이 없다..

과거
선배 보따리들이..절세가 아닌 면세에 의존 하는
경비세이브로 생활을 하였던 것은
이제는 전설 속으로 사라지고 있는 것이 요즈음..현실이다....

현실이 그렇다면 우리는 이문제를..
좀더 현실적으로 파악하고 해결해..나가야 한다

기회가 되면 수없이 반복해서 해온 이야기 이지만..경비나 세이브 하려면..
뭐하러 ..힘들게..해외를 다니고 있는가...

장사를 배우는 것이 목적이라면..
차리리..나까마나..노점을 경험해보는 것이 효과적일 것이다...또..

관광이 목적이라면 기분좋게 줄것 주고 ..즐기는 것이..
최상이고 최선이라 생각 한다..

좀다른 각도에서 보면...
경비가 ..많이..들어가면서...시장조사를 한다면..
좀더 치밀하고 계산적으로 ..시장조사를 하지 않을까..

속된말로 본전이 아까워서 ..
발바닥이 아프도록 시장을 구경 다니고..
사전에 ..치밀한 시나리오를 작성하고..

시장조사 내내..
인솔자나 선배들에 이야기를 노트에 하나도 빠짐없이 빽빽하게
적어 놓으면서 필사적으로 ..뭔가를 찻으러 노력을 할것이다..

하지만
경비가 세이브 된다는... 이유로..
이번에는 적당히 하고 다음에 또 시장조사를 하면 된다는..
최악에 시나리오도 결국 자신이 만들어 내는..상황이 전개 된다..

이제는..시장조사가 투자라는 개념으로..
봐야할 시점이 온것 같다..

적은 경비로 시장조사를 한다면 .. 분명히 부실한 면도 있을 것이고
정보나..네트워크 형성도 ..수준이하일 가능 성도 있다는 것을....
이제는 생각해 봐야 한다..

코스가 비슷하고...행동 반경이 ...비슷하다고
모두 같은 시장조사는... 아닐것이다

우리는..이제는..
저렴한 비용에 시장조사가 꼭 유리한 것이..아니라는 것은..
솔직히..이제는 인정 해야한다...

다시말해 경비세이브 없이..돈이 들어간다..해도..그에 걸맞는 댓가는
분명히 있다는 이야기다..주체측이 만들던 ...자신이 만들던..
돈 만큼에 행동은 하게 되어 있다...

마찬가지로..
이세상에 절대로 공짜는.. 없다는 것이다....우리가..

경비세이브를 하였다면 당연히.
그에 걸맞는 댓가를 치루워야 할것 이다..

통관에 문제는..뒤로 하고라도..경비세이브 하는.. 시간에
좀더 치밀하게 시장조사를 강행 하였다면..뭔가 발견해도 발견 하였을 것이다..

한국 이나 일본 중국 모두 마찬...가지..이다..
공항에 경비세이브 하는 상품 가져오느라 정말 중요한 상품 샘플 작업을
하지못하였다면..그건 ..일종에 ..배임 행위.이다..

소무역이나 보따리 에서..
샘플작업은 모든것에 우선이다..
샘플작업 많큼 중요한것이.. 난 ..없다고 단언 하는 사람이다.

샘플이 있어야 상품성 테스터를 할것이고
그래야 사업 계획을 세울 수가 있다..

내..거래선을 만들어 가는 과정에 신상품이 없다면..
무슨 힘으로 거래선을 유지 시킬수 있다는 말인가..

남들이 취급하는 유명제품만을 ..언제까지 거래선에..들고다닐것인가...
그리고..보따리 무역에 세계에서...아이템...공개는 ..시간문제이다..

다시말해..매일 새로운 상품을 발굴 해내지 못하면...바로..아웃이다..
거래선에 ...상품 관리가 되대로 되어야..
진정한 ..자신에..고정..거래선이.. 확보..될것이다...

단골 거래선 확보가 되지 않으면..
부평초 처럼 ..떠돌이 장사꾼이 될수 밖에는 ..

장사꾼에 무기는 상품과 거래선 이다
결국은..상품이 모든것을 말해준다..그 상품은..
샘플작업에 ..의해서만 ..나만에..내상품으로 만들어 질수 있다...

그런데
경비세이브 용 ...상품 ..때문에.. 모든 시간과 정력을 소비한다면...그리고.
시장조사시에 가장 중요한 샘플작업을 할수 없다면
그건...불랙..코메디.. 이다.

경비세이브에 문제는..
한번쯤..아주 진지하게..그리고..고통스럽게..생각해..보아야한다...

왜..왜..왜..라는
자신과에...물음에 수없이..번민하는 고통속에서..해답을 얻어내야한다...

그리고
지금까지 그 문제로 인하여
소무역에 진로가 지지부진 하였다면..

단연코...경비세이브는 잘라내야한다
아니면..최소한에 ..대책이나..시나리오를.. 세워야 한다...

보따리에서 소무역으로 넘어가는 과정에
가장큰 장애물이 경비세이브 라면,,,

이제는
내 손가락을 잘라내는 아픔으로
우리는 그걸 참고 ..결국은..해내야 한다..그길만이 살길이라면...

아니면
순수 보따리의...절박한...현실성을..
정면으로 ...반박할수 있는..대의명분을 만들어 놓던가...

그건..처절한..자신과에 싸움일 것이다..

뭐든 변한다..
그중에서 유통은 변화에 속도가 빠르다..
보따리 무역도 예외가 아니다..

순수..보따리에서 ..소무역으로..변화해야만..... 살수 있다면...

피하지말고 ..
정면으로 ..받아드려야 한다..

경비세이브 같은..적은 푼돈에 목숨 을 거는 것이..
중요하지 않다는 것이 아니라...더 중요한 것이 있다면..
과감히 ...버릴것은... 버려야 ..한다는 ..이야기다 ..

티끌모아 태산이다.. .이건 ..
장사꾼에게는 명언이다..이걸 인정하지않으면 ..
자수성가는 ...있을 수 없다..

하지만
적은 것에... 연연해서..대의명분을 잃는 다면..
그건..어리석다 라고 ..이야기 ..할수 밖에는 없다..

그러나..문제는..
내가 어리석은 사람이.. 되지 않은 다는 건..
정말 어렵고 힘든 일인것 같다.는..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