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세상의 소무역 이야기

소무역-중국

hokunsoo 2011. 11. 21. 07:07




서울  롯데백화점  본점  11층   음식점가  일부가  폐쇄되고.

그곳에  롯데 면세점이 확장  된다고 한다..

 

지금  면세점공간으로는  밀려드는 중국 관광객을..

다 받을수가 없기  때문이다...

 

신라는  신라호텔  속에 ..지금의   면세점옆에   지금보다 더  크게  다시  지을 것이라고 한다...

동화면세점은...

이미  광화문  동화빌딩  자하와 1층에서...

 

2층.3층 을  새롭게  확장해서 

대규모 그랜드 오픈을 해  중국 관광객을 본격적으로  맞이하고  있다...

 

요즈음  명동거리를  지나가 보면...

메이요..팅부동..뚜어샤오첸   정도는  이제 아주 흔하게 들을 수있다

 

과거..

이랏샤이 마세 .. 나..이꾸라 데스카..를 들으면  신기해 했는데..

 

언제부터인가  일본인 관광객보다  중국인 관광객이  훨신  많아지고 있다..

중국인들이   마치  쓰나미 처럼 몰려 오고있다...

 

관광지구 제주도에  비자없이   중국인들이 쉽게들어  올수있어..

제주도에 ..중국 관광객을 상대로한  면세화장품  전문점을 내면..큰돈을 벌수있다는 ..

소문이 엇그제 같은데..

 

이제는 비자를 내고 들어오는   중국관광객도   넘처나고 있다...

 

명동에 대형  화장품  전문점은  ...

점주가 ..중국  단체  관광객을  섭외하느라  중국전문 가이드 만나러  다니는  것이  ..

이미  일상화 되어가고  있다...

 

화장품  뿐만 아니라   가방  안경..악세사리..의류 구두..미용실  찜질방,,그리고 음식점등  전업종이...

중국 관광객을 받느냐 ..못받느냐는  점포의 생사의 갈림길이 되고 있다..

'

조금눈을  돌려   이웃나라  일본을  보자..

일본 은 한국  보다 더 심각 하다...

 

일본의 중국 관광객  모시기는 극 에 달하고 있다...

지금  카드업계의.. 세계  최고라는 중국 은련카드를 사용하는 중국 관광객은...

 

동경 신쥬크나 시부야..오사카 신사이바시..  후쿠오카 텐진 ..할것 없이..

모두 ..상품가격을.. 기본 할인에  추가  5%는 기본이다..

 

일본 대형점포는   이미 모두 중국어  가능한   점원이 준비되어 있다..

소형점포도  중국어 통역을  위한 ..중국 유학생  아르바이트  유치가 필수이다...

 

일본은 제2의 한류붐으로  한국 상품이 ..일본 소비자들의 폭팔적인  인기를 얻고 있지만..

일본상품  판매만큼은  중국을  겨냥  하는것에  거의 필사적  인것 같다..

 

중국..

이미 예상은 하고 있었지만..

그 발전 속도는 정말   상상을   초월할  정도로  빠르게 진행되고..있는것 같다...

 

인천공항에서   ..

한국인보다  일본인보다  중국인이 더많을  정도로 중국인들은   어디를 가나  북적인다...

 

명품 가방한개에  300-500 만원하는 루이비통  가방을 사려는 사람은  ..

중국인.. 일본인 ..한국인  섞여   아우성 이다..

 

중국인들이 과거  ...

한국  저가브랜드 화장품이나 몇개 구매하는것은 이제는 옛말이다...

 

동대문  두타나 밀리오레를 가보아도  중국인들의 의류구매도  이제는 고급품을 선호하고있다...

한국 의  개당  십몇만원  하는 한국인삼공사의 정관장이  불티나게 팔리고있고..

한개메 ..몇만원하는   태평양  설화수 화장품이  불티난다...

 

일본인들은 엔화강세로 한국에서   환율차로  저렴하게  구매하는 재미로 쇼핑하고..

중국인들은  부의  과시로  남들에게 자랑하는 재미로  한국관광과  상품 ..묻지마  쇼핑을 하고...

 

언제부터인가  한국의  명동이나..남대문 동대문..  부산 광복동 .수원북문등 소매점포 점주들은 ..

내국인이   아닌  외국인  관광객에게   상품판매를  본격적으로   생각을   할정도로 ..

이제  한국은  외국 관광객으로 넘처나고  있다 ..특히 중국  관광객들...

 

명동이나  남대문 동대문  ... 부산 광복동  거리의 점포는  왠간하면..

일본어나 ..중국어  메뉴얼은   이제는 기본이다...

 

우리  소무역상인,,,들은 ..요즈음 이런..상황을   유심히  봐야 할것 같다...

이제 본격적으로  중국에   한국 전문소무역상  이나 ..프로보따리  꾼 들이   진입하게..되면...

 

한국의...최고의 제품들을 ..들고 ..중국 내륙시장을   본격적으로  두두릴 것이다..

그보다 먼저    우리는 지금 중국 관광객들이...

무엇을  구매하는  것인지를   면밀히   분석해  둘  필요가 분명히   있다...

 

이미  일본이나 대만  홍콩등지에서..수년간   갈고닦은.. 한국상품 판매의 ..소무역 상인들의

절대적  노하우는 각자  간직하고   있겠지만... 

 

그래도 지금현재  중국 소비자의  니즈를  읽어낼  필요는 반드시 있다고 생각한다...

중국 내륙에 ...본격적인 공격을 생각하는   프로 보따리  상인들이나 ..

 

전문  소무역  상인들은...지금  중국  중상류 소비패턴을..다각도로  ..연구해야 할것이다...

특히   중상류층의.. 젊은이(10후반 -30대초반)  들의 구매형태를..유심히 봐 두어야  할것이다..

 

그들은 이미..

세계적  브랜드에  관심이 집중되어  있고...

 

상품하나를  사더라고  .고급이면서  남이 알아보는 ..상품을   구매하기를  원한다는..것이다..

다시말해  명품에  젊은층들이   길들여 지고 있다는..것이다...

 

하면  한국 유명 상품중 ..중국인들이 선호하는 ..한국 최고브랜드 상품이...무엇이지를..

반드시 숙지하고  인지도가  강한  상품을 들고  중국시장을 우선  공격해야  할것 같다는..생각이다...

 

일본 만큼  세무자료에 철저하고  불랙마켓 제품을 싫어하는  민족도 없지만..

그런  일본도  시장을 공격했던  소무역  상인들의 노하우는...틀림없이 도움이 될것이다..

 

또한  수년간 홍콩과 대만을 통해서 중국인들의  거래형태를  숙지해온  경험이  있다..

 

중국은 불랙마켓이 아직은  활성화 되어있고 ..세무자료가 없어도 ..

중국 소비자는 큰 문제를 삼지않는 절대적 장점(?)이..있는 국가이다...아직은..

 

마치 우리나라  70-80년대 시장모습  같다고..해야하나...

그것에  중국 국민소비패턴은  ..하루가 다르게 서구화..되어가고 있고...

 

이미 상해나북경   광주등지의  직장여성들의  화장이나  패션..그리고..

남성  고급 셀러리맨들의  외형 모습은  한국이나일본  소비자와 거의 비슷한  수준으로  보고있다...

 

고급 여성  지갑이나  가방..의류  속옷..남성..소품..화장품등  고급  셀러리맨 시장이  ..

한국 못지않은   고급시장이  형성 되어가고  있다는  느낌이다...

 

중국역시  한국 처럼  이왕에  외국 제품을 구매  한다면..

좀더  돈이  들더라도..남이 알아주는  인지도가  강한  상품을 원 한다는 것이다... 

 

중국의  변화속도  가   너무 빠르다..

그들은 이미  해외관광이..일반  서민  계층까지 확대되어 있고...

 

해외명품  브랜드는  줄줄히 알고있는 서민이  이미 보편화되어 있다는 것이다..

특히  가장 관심이 많은.... 청소년 이나  젊은 직장인들의 소비패턴...을  읽어 내야한다

 

중국 하이얼이  세계곳곳에서  삼성이나  엘지의 가전제품  시장을  하나하나 잠식 하고  있고..

중국 자동차시장은 ..미국에서 한국  현대자동차를   위협하고   있다..

 

중국 자본은  세계 어느라고 안들어가는  나라가 없고..

유럽은 중국돈에  목말라 하고있고 ..일본은  최대투자자가 ..이미 중국이고 ..

 

미국은..중국 자본투자  모시기에  생존을 걸고 있다..

이것이 지금 중국의  현재  모습  이다...

 

지금  빠르게 변하고  있는  중국 내륙의  해외상품 시장을..

발빠르게  대처하는  중국 전문.. 보따리상이나... 중국 소무역 상인들에게..

 

한국 상인들이  중국내륙시장 을 ...개척  시작도 하기전에...

중국인들에게  하나하나    넘어가는  모습을 ...우리는 바라만  보고 있는것이  현실이다..

 

일본이나 홍콩  대만 과는 또 다른..그리고  거대한  중국 내륙시장 ..

 

이제는  좀  구체적으로..

우리 소무역 상인들의  생각이   필요한  시점 이  지금인것   같다는 생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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