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세상의 소무역 이야기

요즈음 소무역...

hokunsoo 2008. 9. 1. 06:49

요즈음.. 소무역.. 많이..어렵다..

환률인상과...금리인상..유가인상 등   상품가격인상  으로..판매는 점점더 힘들어지고  ..

비단  소무역  뿐만 아니라  모든  시장 경기가  않좋은 상황이지만...

 

하지만..

지나간 세월을 돌이켜보면  시장경기는 항상  불안하였고...상인들은 항상 불평불만이 많았지만..

그..불안한 가운데   한국 경제는   그래도 항상 발전을 하고 있었던것 같았다..

 

소무역의 장점은 말그대로..소호무역으로..혼자서..북치고  장구치고..

소량  다품목을  기본으로...치고빠지는 ..전형적인  ..도매형태의 장사 를 원칙으로 하고  있다..

 

말그대로 ..적은 자본으로..회전력이 강한  상품을..

유통과정을  생략하고..물류비용과 사무비용을  절약한..가격경쟁으로.. 

가장 효율적으로  상품을  회전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있다..

 

요즈음  일부 카페출신  소무역 업자들이...온라인  판매만을  목적으로,.

처음부터..자신만의 고유상품만을 개발하는 방법을 선택하는 경향이있지만..

 

그건  너무 편입견 을 가진  장사방법이 아닌가..가끔 생각을 해보았다..

 

온라인의 장점인  여러계층의 소비자를 동시다발적으로..그리고

적은 자본으로 ..상대할수 잇다는 장점이 분명히 있지만..

 

상품의 기능이나..품질을 충분히 설득력있게   표시하지못하면..

소비자들이   철저히  외면 할수 밖에없다는 치명적인..약점이 존재하고있다.

 

그건  또다른  경험과노하우를 요구하고있다.

그경험과 노하우를 ..충분히 갖추지못한  ..온라인 판매 희망  상인 지망생들에게..

많은 인내력과 자본과 시간을  요구하면서..

 

수많은..온라인 셀러들의..좌절을  맛보게해주는 것은  물론이고.

소무역 .초보업자들에게  처음부터 ..매서운   시장경기를 경험하게 해주고있다..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초보자 일수록  오프라인을 겸하라고 충고하고싶다..그리고..

 

이미 기존 시장역시

온  오프라인을 동시에  취급하는 상인들은  점점 늘어가는 것이 대세이기도 하다..

 

이미 화장품이나 카메라   오락기  악세사리 .가방..그릇등의..기본점포역시..  

소무역  약 25개 아이템군   대부분에서..

기존  오프라인  점포들은  자신의점포를 온라인  쇼룸으로 병행  이용하고 있다는 것이다..

 

점포의디스플레이된 상품을  옥션이나 11번가등  오픈마켓은 물론이고 온마켓이나 .

다음몰 등  미니몰에 상품을 팔고있는 것이 대세이다

 

소무역 의가장  합리적인 방법은.. 자신만의  고유 아이템을 너무 고집하지말고..

기존  유명(?) 아이템을  적절히   혼합하여..  온  오프라인  거래선에서  ..쉽게 상품을 팔수있도록

빠른 회전을  유도를 해주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문제는 마진이지만..

유통 역시 주고받는  뭔가 있어야   오랫동안    고정  거래선관계가 유지된다..

 

가령  유명  상품은  마진을 일정부분  포기하더라도...

미끼상품으로 활용해서  거래선의...전체  상품 회전력을 높혀주는 것에..

인색  하지말아야한다고 생각한다..

 

가령..

소무역 업자들은  그래도 소매점포 점주보다는.. 도매상이나 수입상..업자 들을 좀더 많이 알고있다.

하면  조금이라도  유명 상품을 ..남대문이나  도매상에서  싸게  매입할수 있다면...

 

내상품을 조금 덜 팔더라도

그 유명 상품을  매입해서  ..물류비정도만   추가해서..거래선에 공급해주는 것이지만.

 

그런  상품을  경쟁력있는 가격으로 구매하는 것도 쉬운 일은 분명히 아니다.

그러나 ..소무역 업자 동료들간의  정보를 활용하면  ..생각보다는 쉽게  해결할수있다고 생각한다..

 

지금 소무역  초보자들이    가장 중요한  부분을  선택한다면..

그건  거래선 과  신뢰관계를  만들어 가는 것이  우선이라고   생각한다..

 

보편적으로  가장  많은 소무역  업자들이..하는 방법인..

기존  인기상품  카피나 가격  덤핑으로  단시간  치고 빠지는   전형적인  고전  방법이나..

 

한국에는 없는  기능성이 강화된... 상품이나.해외 특산물을  ...

자신의 고정 거래선  위주로  빠르게   입점및  회전을 시키는 방법인데...

 

그 이면에는 ..너무 조급하게..

자신의 업무분야를   정착하려고..다시말해  수입을 올리려고..

지나치게..장사속으로 거래선을 ...만들어 가고있다는 것이다..

 

물론 이윤창출이 없는  장사란 있을수 없다..

장사에 목적은.. 당연 이윤창출이다..

 

해서

유명상품을  적시에 공급주어..거래선의  .신뢰를 만들어주면서..

주변  업계나 상품의정보 특히 소무역 업자만이 할수있는.,일본 중국의 시장정보를..

끊임없이 연구 개발해서  정보를 공급해 주는 것  또한 아주 중요하다..

 

거래선  점주들이  원하는 건   경쟁력있는 신상품도 원하지만..

주변  정보..또한 목말라..하고 있다는 것이다..

 

중요한건  사실에 입각한 ..정확한 정보를 주려고 노력은 하되

자신의생각도 적절히 가미해서..자신의생각은 이렇다 라고  정확히 이야기해주는 것이다...

다시말해  난 확실히 네편이다 라는 것을  확실하게..각인 시킬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그리고..주변  소무역  업자들의 상품 카피를 대비해서..그리고

자본력이 있는 대형  무역 업자들의  개입이   있을 것을 예상 해서..

항상  빠져 나갈수 있는 ..여지를 만들면서 상품을 유통 시키는 것이   요즈음 소무역의 보편화된  작업이라 생각한다..

 

해서 소무역 업자들의 아이템은 새로운 것과  동시에   대형  무역 업자들의..

인기상품을  어떻게 법적으로 문제를 ..야기시키지 않으면서  .

 

그들의..

밥그릇을  적절히  나누는  가..또한  중요 하다고  생각 한다 ..병행수입 같은 것으로..

 

해서  소무역  업자는..항상 인테넷을 뒤지면서  ..또는..해외 시장조사를 하면서..

요즈음 인기 상품 ...특히  해외인기 상품이 무엇인지를..알아내는 것이 ..중요하다  

 

요즈음  일본은  ..

생각보다는 여러면에서 전망이 밝다고 생각  한다..

 

일본의소비자는 한류를 떠나서..

중국 상품을  가격대비  품질면에서 의심하는 것에 지처서 

 

질좋은 한국 상품에 대체로 만족하고 있으며..

점점  더 한국의  고품질  저가격 상품의  선호도는 점점 더  강하다고 생각 한다..

 

특히 ..악세사리  의류및..주방용품은 상당한 인기를 얻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고

화장품도 이미  한국 형  BB 크림은 일본 열도를 강타했고

한국 화장품에  고품질  저가격에 대단한   관심이 있는 것으로 파악이 되고 있다..

 

문제는 한국 소무역 업자들이   나홀로..

시장진입이 상당한  문제점이있고.. 특히 세금 계산서 문제..AS문제등

 

그런문제들만

해결 된다면 한국 형  소무역은 일본 열도를 장악  할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특히 한국 중소기업의 기능성이 강화된  고품질의 상품은 상당히  나름대로 전망이 밝다..

 

일본내  각종  .소규모 박람회나 ..이벤트 상품  판매 매대를 이용한다면..

한국 상품 일본 진입도 .그리 어려운 작업은 아니라는 것이  지금 소무역  업자들의 이야기다..

 

물론 예상 밖의 어려움은 수없이 존재하겠지만..

 

한편으로는 

일본상품이 .이미 동네  한국  일부 소매점포의 효자상품으로 자리매김을 하고 있기에 

일본 상품  소무역방식의..직접 소매점포 즉..나까마형태 판매는   나름 대로  비젼이보이는 분야라 생각한다

 

다량  소마진 판매에서  ..소량  고마진 판매를 생각  한다면...

일부 대형 수입업자의상품을 미끼상품으로..자신만의  고유상품을 .고마진 상품으로..생각한다면..

일본  소무역의 미래는 그래도  밝은 편이라 생각 한다..

 

가령 

유아용품이 전공이라면 군이나 메리츠 기져기는 박리다매로...

아가짱  젖꼭지나 .아프리카.보행기는 고마진으로..

 

문구라면..

파이롯트 필기구는 박리다매로...도코핸즈 화방은 고마진으로..

 

우선  욕심을 버리고 ..전면적인   거래보다는 국지적인  점포거래방식인...

한  소무역 업자가 대략  20-30개  고정 점포만을 상대하는 ..도매상  이나 전문 상가는 철저히 배재하고..

고정 거래선과 함께살고자  .계획한다면  승산은 분명히  있다고 생각  한다

 

세계는 글로벌  시대이다..

과거 대형  무역 업자들이 자본과 조직을 무기로..독과점  형태에  .대항해서...

 

유통과   새로운 마켓팅을.. 도입한  인간적인  유통을 접목시키는 소상인의 소무역은  .

기존  대형  수입  유통 상과의 멋진 한판  전쟁이 될것 이다

 

특히 한국  재벌 대형마트에 ..대항할  한국 형  소형 소매점포의..미래는..

끊임없이..개발되는.. 해외소무역 상인들의  상품을 지속적으로   유통한다면... 

소매점포 그리고 소무역 업자들의  윈윈만이...  우리들의  미래 라고 단언 하고 싶다

 

소무역  상인의 고정  다지역   거래선  관리는...

인테넷을 이용한 .거래선  관리로   한달에 한번 방문만으로도 얼마든지 거래선 관리가 가능 하고 ..

 

소무역  업자의 이메일이나 좀더 적극 적인  개인   블로그를 이용하는 상품 정보..광고나 주문은..

우리 소무역  업자들이 앞으로 당연히 해야할  중요업무라 생각한다..

 

그리고..조금 다른 이야기 지만..

거래선..점주와의  함께 해외시장  동행  여행을  과감히..한번씩 한다면..

 

특히  점주들에게  일정부분 경비세이브를 해주면서  아주 적은 비용으로  동행 해외여행을 ..생각한다면..

아이템 개발  부터..인과관계 부분 등  어려움이  어느정도  해결 되리라 생각한다..

 

아무튼..

소무역은..나름대로   발전할것이며..

지금의 어두운면이 오히려 ...미래의..발전의 초석이 될거라 생각 한다..

 

힘내십시요

소무역  동지 여러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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