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세상의 소무역 이야기

오프라인 도매점..개척 ..포인트..

hokunsoo 2007. 9. 25. 20:47

일본이든  중국 이든...

시장조사를 다니다보면 그런대로..

상품이  눈에 들어오는 것이  가끔  있다..

 

문제는 그상품을 어디에다

팔것인가에   문제로  들어서면  ..

선뜻  상품구매 또는..샘플구매를   하지못하고 주저주저 하다

그냥  돌아오는 경험을 해보았을 것이다..

 

그러한  현상을  자세히 들여다보면..

거래처를  확실하게 다지지 못한 것도  ..

거래처  개척  경험이  없는 것도..한몫 분명히 하고 있을 거라 생각 한다..

 

소무역이나  보따리상품에   거래처는 ...

남대문 이나 동대문 그리고 부산 국제시장이나  대구 교동시장등...

소위 보따리 상들을   상대로 하는 곳은  의외로  쉽게

거래선을 잡을 수 있다..

 

최근 잘나가는 상품을  미끼상품으로..저가격으로...

던져서...점주를 유혹해서  낚아내는 방법이..

전통적인 수법이다..

 

하지만  미끼만  받아먹고 ..

내가 원하는 상품은 아무리  권해도 잘  팔아주지 않으려 한다..

 

그건  당연한 것이다

내가 일본이나 중국 에서 상품을 구매할때도  ..

점포에서 던지는 미끼 상품만을  구매하는 경항이 분명히 있다..

 

도매거래에서 

가격은 절대적이다

삼촌이 판매를 해도 일원이라도 비싸면  구매하지않는 다..

이건  절대적인   장사꾼들에  ..원칙이다..

 

하지만 다른 각도에서 보면..

같은가격이면  안면있는 사람에게 팔아준다는 이야기도 성립된다.

 

우리는 그걸 이용해야한다..

 

미끼 상품으로  거래선에 안면을 트면  바로..

싱품  판매시   판촉물이나   필요한 정보를 함께 점주에게

제공 하는 것이다..

 

가령    샤도우를 팔적에..샤도우 부러쉬를  판촉 한다거나..

아니면  만원 이상  상품에는 중국산  발목  스타킹을  선물하거나..

아니면  점주에게  소비자에게 판촉물로 주라고  유도를 하면 더욱  좋고..

 

대부분에 기존  보따리 상들은..

마케팅  기법에 약점이 있다..우리는

이점을 공격해야한다

과감히 마케팅을 도입하는 것이다  남대문에... .

 

상품을 골드죤에  디스플레이하면..

스타킹  100컬레를 준다고 하자 (한달간)

그래봐야...중국 에서 사오면  만원도 안된다 백컬레에..

 

하지만  남대문 상인들은

그걸 판촉물로  사용하면 대단한 효과가 있다는 거 너무 잘알고 있다

왜냐하면..남대문 에 정식으로 마케팅을 도입해서 판매하는 ..

점포가 거의 없기에  판촉물이나 마일리지는 대단한  효과를 볼수가 있다..

 

우리는 골드죤에 신상품을... 진열하면

분명..상품  효과가 있다

타 점포 주인 들이 지나다니면서 그점포에  진열되어있는.

신상품을  보면서 그 상품에 호기심을 느끼게 하는 것이다..

이것이 마케팅이다..

 

다시말해

결국은  내가 신상품을 진열한 점포보다..

그옆집을.. 나중에 상품을공급하면  더 많이 판매할  확율이높다..

이건  시너지 효과 덕이다..점주가 저상품 한번 팔아보고싶어하는 욕심...

 

하지만  바로 옆집은 곤란하다

그건 상 도의상  문제만 야기..시킨다..

잘못하면  두집다  거래선을 잃을 수도 있다...

이것  또한  운영에 묘가  필요하다

 

그리고..

일본이나 중국 상품에 대한  철처한 안내서 를

만들어 주는 문제이다..

 

점주들도 사실  일본 이나 중국 상품에 대하여

잘모르고 판매를 하는 경향이있다..

 

그 상품에 적힌  일본어를 해석해서  프린트물로 준다거나 하는

서비스를 철저하게  해야한다...

 

하면

결국  남대문 같은  도매상들도 고정 거래선으로  만들어 낼수가 있다

그것도  아주 절친한 거래선으로..

 

거래처 역시 이런  믿을 만한..나까마가 옆에..있다는 ..

것만으로도  상당한  힘을 얻을수있다..

 

이런

확실한  거래선이 있다면...

일본이나 중국 등지에서

신상품 ..나만에 상품 개발에 힘을 얻을 수있다..

 

판로가 어느정도 있으면..

상품개발에 가속이 붙는다..

 

대박이라는 상품도..

여러 상품을 접해봐야  여러개중에 한개가 

그야말로 대박이라는 것이..터지는 것이다..

 

우리가  원하는 것이  바로 그런  대박이 아닌가..

그건..

대박을  만들어내는   판매처와 신상품 개발이.

분명히 있어야가능 하다..

 

다음은 온라인  거래선  만들기를  .

이야기하기로 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