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세상의 소무역 이야기

이가을날...거래처를 순회하며...

hokunsoo 2007. 10. 1. 07:01

추석  연휴가 지나고

이제는 아침저녁으로 ..제법...쌀쌀한..바람이 불어오는..

가을 의 한복판이 온것  같다...

 

이번  추석  연휴 전후에는..

개인적으로 참으로  바쁘게 시간을 보낸것 같다..

 

오랫만에

 

지방 거래처를 순회한것 으로부터 ..

수도권 지역의.. ..과거 거래했던  거래선을..대부분...

한번 다시방문하는 ..그런 시간을 가졌다...

 

한동안  일본이다  중국이다 ..정신없이  쏘다니느라..

거래선을  집사람에게 맞기면서..

 

그리고

화장품 유통에 거대한 변화에 물결 속에서..

가을에 낙엽이  떨어지듯...

 

우수수...거래처들이

하나 둘...떨어져 나가고...이제는 정말...얼마 남지않은 거래선을..

찻아다니느라  정신없는..시간을 보냈다...

 

개인적으로 판매할 ..마땅한..상품이   없어서.

동대문이나 남대문 등지에서...그리고 덤핑 시장  에서 상품을 구매해서

판매를 하고..

 

심지어는'남대문에서 상품구매해서 대구 교동시장   부산  국제시장 에팔고

국제시장에서  상품구매해서.   서울 남대문에팔고..

 

결국에는 남대문에서 상품구매해서 남대문 에다 상품을 판매하는.. 일까지..해보았다..

 

이유는

거래선  유지..거래선  확인... 때문이였다..

 

거래선은 상품이 거래되야    관계가 유지된다..

해서 상품 판매..없는 거래선  방문은 별 의미가 없다...

 

상품을 사고팔고 하는 기본 관계가  형성이  안되면...

아무리 오래된...단골 거래처라도..거리감이 생기게 되어있다...

 

해서 남대문이나 도매상에서   상품을 구매해서  마진이 거의없는 상태에서...

심지어는   역마진이   발생하는  사건도 ...체험해 보았다...

 

거래선  ..유지라는 명목으로..

거래처 점주들에게  눈도장  찍는 ..다소 이상한  편법 거래로...

거래선에  ..거래관계를  조금  무리해서...시도해 보았다..

 

사실  많이  힘들었다...

시간을 소비하면서  ..심지어 역마진이 발생하면서..

경비들여가며...거래선을  찻는 다는 것이.

 

생각 보다는   육체적으로,,, 정신적으로 ....많이 힘들어서

추석 전후에 ..병원을 두차례나 다녀올 정도로...

갈등에 연속 이였지만..

 

이번에  시간적  여유가 ..다시없는..기회라 ..생각하고..

무리수를 두어 강행한 것이다...

 

덕분에  ..

소중한  인과관계나  ,,,정보등을 얻은 것도 많이 있다...

 

예전에  화려했던  대형  점포들은 대부분은  주인이 바뀌었다...

대형 점포일수록  경기불황 에 민감했다는 증거이다..

 

또한  대형점포 나 ..아니면 ..신생   점포들이..

대부분  특히 지방  중소도시들은  주인이  바뀌었다는 ... 이야기는..

 

새로운...유통에 변화물결을  ..

소매점포가...소화하는  속도가 소형보다는 대형점포들이 ..많이 ..힘들었고..

점포  부도에 대부분은...

 

경비부분에서   ..점포운영...기본 경비를..

세이브 하는... 과정에서 ...대형 점포는..오히려..더  힘들었고...

 

인상되는 종업원  급료 ..그리고...임대료등에...

결국은  기본...경비문제도...해결이..안되  폐업하는 사태가.

속축 했다는   이야기다..

 

그나마  10여년을.. 유지하는.. 중소형..점포들은..

대부분 인건비를 줄이고..점포임대료를   안정적으로 ..유지했고..

빠르게  .유통 변화에 편승 했던 점포들이라 생각 했다..

 

과감히..

재고 상품은  원가이하 라도 처분을   시행해서..상품  회전력을 최대한  높혔고..

인건비를 줄이려고  ..집안 식구를 활용했고...

 

메이커에서 권하는..신상품  매입을  신중히 결정했고..

점포에 상품 구색보다는 ..특화 상품에  ..전력을 �았고...

 

온라인 무차별  저가격..판매에   나름대로..

신중히 소신껏  대응 했다는 공통점이있다..

 

온라인   저가격 판매에  ..

너무 당황하여...맛사지�등..무리한  점포확장..가격할인..상품구색등에..자본 투자는 ..오히려..

경영 악화라는 ..최악에 경우를 맞이했고..

 

신중히..

피부 카운셀러등으로 그리고..적절한  판촉물과 ..

오히려 온라인을 이용한 꾸준한 인사메일...

 

생일이나...기념일  등을 

축하성 멘트와  금액 할인티켓이나  샘플우송 등으로..

단골 손님들   지속적으로  관리해온,, 거래처들은 살아 남았다... 

 

나까마 역시

상품 만을 판매한  세일보다는..

최신 정보를 점포 점주들에게 ..지속적으로  제공 해주는..

 

나와나는 동지라는 파트너 쉽으로 접근한  나까마들은..

대부분  살아 남은것으로 보고있다

 

이번..거래선  ..전국 순회는..

내가  과연 거래선을.. 어떻게   앞으로  ..

관리를 해야하나를 단적으로  설명하는 아주.좋은....경험이 되었다..

 

비록  거래선  순회기간... 중간  중간에..병원  신세를 지면서 까지 강행군으로..

전국 거래선을..  ..정밀  평가한것은....

 

금전적으로는..큰  도움은 되지 못했지만..

너무 많은 것을   배우는 .삶에 현장은 분명했다..

 

점주들이 원하는..

중국 일본 상품에 윤곽이라든가..

새로운 아이템 개발에  분명한 도움은 되었으라 생각한다....

 

앞으로..점점더..

소매점포는 ...온라인과에 과당경쟁으로..페업하는 사태가 속출할것이고..

 

도매라인은  대형  소매점에 등장으로 ...상품직접구매 시스템으로..역시 점점

도매상과 대리점에...숫자는   줄어들것이라 보고있다..

 

하지만

오프라인  소매점포는   온라인과는,,,나름대로 경쟁력이나..

쑈핑에  즐거움을 주는 특별한  매력이 있기에..

 

아마도 새로운 방향전환으로..

새로운  손님을 맞이하고 ..재도약을  ..시도할것이다..

 

온라인의 가장큰  단점인 ..신상품  판매가 힘들고

기존상품  나눠먹기 식에 ...제살.깍아먹는 장사는..

 

오랜유통  경험자에  덤핑 ..판매..매입..에 특별한 노하우 없이는..

성공할 활률이 갈수록  희박해지는 것이  온라인에  ..커다란  장벽이다..

 

오프라인  소매점  역시.. 

 

보다 ..근본적인..

거래선  관리 ..씨스템을  ..만들어내는 것에는..

조금더 시간을 두고  ..좀더...연구를  치밀하고..실현성 있게..해야할것  같다는 생각이다....

 

문제는  소매점 형태의  대형마트같은 대형  쇼핑몰과 인테넷등 ..

온라인에 가격 파괴...판매에대한..치밀한  분석이 필요할것 같다.

 

소무역 이나 보따리역시..

그에 대응 하는 전략이 무엇보다도 필요하다..

 

정말  점포에서 ...원하는 상품이 ...무엇인지를..

신중하고 치밀하게 계산해서 샘플작업부터...사전  시나리오를 작성해야할것이다..

 

그리고....분명한건...

내가 판매해야할  확실한  거래선  .노선이  .만들어져야..

그다음 수순인  ..아이템.개발이 가능 하다는 것이다...

 

거래선  없는.. 아이템개발은..

탁상이론에 ..불과하다..

 

시장조사..아이템개발  ..모두중요하지만..

거래선  개척  그리고..기존  거래선 관리가.. ..상당히 중요하다는 것을..말하고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