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유통에 새로운 틈새시장..바람이 불고 있다..
그중...대표적인 트랜드가..
3S 인것 같다
싱글..singlo
시니어..senior
실버...silver
모두 많이 들어본 이야기 일것 이다...
우선...
싱글족은 지금 수도권 에만 약 70만 가구를 육박 하고 있다
혼자사는 사람들이 그많큼 독립을 많이 하고 있다는 이야기다...
우리 동지들이 일본에서 상품 구매 일순위가
항상 소형 가전 제품일 정도로 한국 의 일본 소형 제품을 이제는
보따리나 소무역에...필수품목으로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
일인용 밥솥..소형 믹서기 ...소형 다리미..소형 가구..1-2인용 그릇셋트..등..
혼자 사용 하는 상품 에 특히 일본 제품이 강세인것은..
일본 특유에 아기자기한 조그마한 상품에 특기가 있기 때문일 것이다.
시니어족에 ..
소비 열풍은 대단하다..
시니어족에 대표 는 두종류인데...
뉴포티 라고 하는
젊은 엄마 ...특히 30후반에서 40대에 아줌마 라는 말을 아주싫어하는
신세대 주부를 말하고 잇다...
아이들을 위해서라면 ...고가 과외..고가상품도 척척이고..
자신들에 모습을 가꾸는 데도 아주 열성적이다..
커피 한잔을 마시더라도 아주 우와하고..예쁜..
커피잔에 고급 커피를 타는 것이 아니라.... 내려서 .... 마시는 ..그들은..
특히 수입 상품에 관심이 아주 많이 있다..
그들에 특기는.....돈을 만들기 위해서는 ..
부업이나 ..부동산 투기도 거침없이 하고있다..
돈이.. 필요하다면... 신문을 돌리거나..파출부도.. 마다 하지.. 않는 다..
돈을 만들기 위해서라면 최악에 경우...그런 험한 일도.. 전혀 상관 없다고 생각 한다...
하지만 ..자신을 위해..쓸건 과감히 돈을 아끼지 않고 쓴다
또하나에
최신 소비그릅인...노무족이다..
소위말하는 잘 나가는 40대-50대... 아져씨란 말을 싫어하는
신세대..젊은(?) 아버지들을 노무족이라 부른다..
전문직 이거나 독립 사업을 하는 .
경제적으로...조금에....여유가 있는 중년 남성들이 노무족에 대표이다..
이들은.. 운동화에 청바지도 보통이다..
티셔츠를 가슴에 매고서는 인라인도 즐겨타고있다..
노무족은 아들과 함께 운동도 즐기고..
아들과 함께 .몸매를 다듬는 훈련도 적극 적이다...
아들과 함께 옷도 서로 바꾸어 입는 것도..이들에.. 특징이다..
TV체널을 가지고..아들과싸움을 하고..
오락을 즐기다..부인과 다툼도 서슴없이.. 하는 신세대 아저씨 군단이다..
이들은 ..직장이 맘에들지..않으면 과감히 자신에 적성을 살려..
독립도 과감히 하고 또..그것이 맘에들지 않으면..친구와 동업도 서슴없이 하는 ..
한 직장에만.. 매달리지 않는 특징도 있다...
이들이 자신들이 원하는 상품은 피규어이든... 악기이든..명품이든..
자신에 취미활동 이라면 주저하지 않고 사들인 다는 것이다
개성을 ..존중하고..남에 눈치를...심지어는 가족에 눈치도,,, 보지않는 다는 특징이 있다...
이 노무족이나 뉴 포티족을 우리..보따리 동지들은.. 유심히 볼 필요가 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실버족이다..
요즈음..실버족의 특징은 ....
인터넷을 많이 하고 있다는 것이다
선진국에 온라인 판매에 절대자는 실버 라인 이라는 통계도 나와있다..
나이가 많기에 조금 늦게 인테넷을 배워..컴에 ..
능숙하지는 못하지만...최소한...메일이나...카페활동...인테넷으로 상품을 구매 할줄 아는..
이들은 ..연금이나....기타 수입으로 그런대로 경제적인 여유가 있는 그릅이다...
우리는 이런 실버족들에
온라인 판매상품을 눈여겨볼 필요가 있다...
노인 특유에
쑈핑을 힘들어 하면서도
쑈핑을 좋아하는 이들에게..노인들에 상품 뿐 만 아니라
선물용이나 취미용 상품 도 상당한 ..구매가 이루워 지고.. 있다는 것이다...
이들은 자식이나 가족,,그리고...도우미에 도움 을 아직은 원하지 않고..
왠만하면 ..자신에... 힘으로 ..모든것을 해결 하려고 하기에..
인테넷에 의존도가 ..상당히 높다는 특징이 있다...
앞으로
우리나라도
이런 실버 상품이 상당히 인기가 있을 거라는 생각이다..
건강 식품이나 실버용 스포츠 용품..
그리고 실버전용 의류 보호구..노인전용 식품이나.... 노인전용 소상품들...
아직은 실버상품이...온라인 판매에..중점을 두지만.. ..
이들 실버용품에 ...오프라인 전문점에 증가는..수많은 해외인기 실버상품에 ..
개발을 요구하고있다...
이제..우리 소무역 인들은...
좀더 ..세밀하고...다양한...실버상품을.. 관찰을 할때가 온것 같다...
그리고 ..
소비자에 타켓을 정확히 ...정조준 할 필요가 있다
요즈음
유통의 새바람.... 3S..유통...싱글..시니어 ..실버를
우리 소무역 동지들도 유심히 관찰해서
중국 이나 일본 시정조사시에 과감히 샘플 작업 하는 것이 어떨까..
'한세상의 소무역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오프라인 도매점..개척 ..포인트.. (0) | 2007.09.25 |
---|---|
온라인 판매 무엇이 중요한가... (0) | 2007.09.24 |
소무역..치고 빠져야 한다... (0) | 2007.09.10 |
소무역..그리고...남성 화장 (0) | 2007.09.03 |
중국 교민..그리고..조선족... (0) | 2007.08.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