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세상의 소무역 이야기

벤더에 세상은 오는가..2...

hokunsoo 2005. 8. 11. 15:16
한국도 유통이 변하고 있다..
대리점이 붕괴하고있다..

이미 가전제품은 대리점 자체가 없어지고.
벤더형..기업 점포가 주류이다..

화장품 약품..문구..주류..의류(브랜드) 일부에 대리점이 붕괴하고 있다
지금은 본사에서..어쩔수 없이..
유통을 ..책임 지고 있으나..

그건 한계가 있다..
그많은 자본 거래처 관리..인적 관리등 ..
문제점이 너무 많이 발생한다..

그렇다고..
기존..도매상은 문제가 있다..
상품에 덤핑행위..난매..안면위주에 장사..그리고..지역성등으로..
유통에 핵심이 되기에는 역부족이다..

한국에도..
이제는 벤더에 시대가 .분명...
닥아 오고 있다..
이미 유통에서..벤더에 필요성은..공감하고 있다..

한국도 소매형..자영업이 줄어들고..선진국..처럼..
대형 점포들이 활성화 되면 벤더들에 활성화가.
빨리..이루워질 전망이다..

백화점 홈쑈핑 대형마트..인테넷 쑈핑몰,,전문상가.
모두 벤더들에 주요 무대가 될 전망이다..

다만
한국형 벤더에 출연이다..

중국 이우나 광주등..대도시..시장에 가면 에이젼시들이 많이 있다.
중소 수입상을 상대로 ..샘풀 작업부터 검수.발주 ,,통관.. 세금 등
유통(무역업)에 핵심에 에이젼시들이 있다..

보따리 무역을 경험한 업자..들은 이미..
자신이 직접 중국 현지 공장을 찿는 것보다..
유능한 한국인..에이젼시를 찿는 것이 훨씬 .능율적이고...
효과적..이라는..생각을 해보았을 것이다..

이미 대형 에이젼시나 벤더들은..
자신에 이름이나 닉네임을 브랜드화..하는일에 발빠르게 대처하고 있다..

한국에 벤더는..
중국형..에이젼시와 일본 밴더에 .그리고..한국형 대리점..
에 장점을 살린..복합..밴더들에 출연이..확실시 되고 있다..

하면..
벤더는 보따리 출신이..가장..
이상적일 ..가능성이 높다..

제조업과 수입상이..
유통에,,전문성을 겸비한..인재를 찿는 과정에서..
보따리에 경험은..대단한.. 플러스 알파가 될것이다..

상품에 전문성에,,
한국과 일본 중국에 유통을 경험한..
보따리 출신에 벤더..영업은..

유통..시너지 효과에 극치를 이를 것으로 보고있다..

벤더에 가장큰 장점은..
자본이 별로 많이 필요하지 않는다는것과..
상품과 유통 전문가 라면 쉽게..접근 할수 있는 직업이라는 것이다..

해서..지금..
보따리에..과정을 배우는 것도 중요 하지만..
보따리에 인적 네트워크를 형성 하는 것도..
아주 중요한 일이다..

카페 출신이라도 어느 카페출신인가가..
풀러스로 작용할날도 그리..멀지않았다..
왜냐하면..

네트워크에 결정판이..
카페등에 모임일 가능성이 높다는 거다..

어렵고 힘든시절,,
낯선나라 일본이나 중국에서..
술한잔 하면서 ..우정을 쌓는일이..

후일..
엄청난..재산으로 남을수 있다는..이야기다..

보따리에 기본은 장사이다..
그 장사에.핵심인 유통.부분에 ..
보따리는 중심에 서있다..

앞으로..
벤더든..딜러든..나까마든 무역업자든..아니면..
아주 기초 셀러일지라도..
유통에 중심에 서있는..그 날을 위해서..

카폐를 통한,,
인적 네트워크에 필요성..을..
곰곰히 생각해볼 .시기가..
지금이 아닌가 조심스럽게 권하고 싶다..

벤더..
지금,,막.. 한국에서에.. 시작 이지만..
중요한 유통에 핵심 이 될것이라는것에..
아무도..
부인하지는..못할 것이다..

과거 자본만으로..유통을..하던 시대는 분명..가고있다..
전문성과 경험이,, 요구된다...경험과 이론을 겸비한..

보따리와..벤더에 결합은..
유통에..금상 첨화가 아닐까..하는것이..
지금에 내 생각이다..

추신...

벤더란..

전산화된 물류체계를 갖추고 편의점이나 슈퍼마켓 등에 특화된 상품들을 공급하는
다품종 소량 도매업을 일컫는 용어.
(주로..여러회사에 ..비슷한 상품군을 취급하는 전문지식을 무기로..
입찰 형식에 도매를..하는 집단이나 개인..)

딜러 란 ..

유통 단계에서 상품의 매입˙재판매를 업으로 하는 사람을 통틀어 이르는 말.
도.소매업자나 특약점˙브로커 따위.
(주로 단일 회사에 여러 상품을..회사차원에 판매를 하는 개인 무점포..도매상..)

나까마 란..

なかま[仲間] 는 글자그대로 중간 을 이야기하는것이지만
실지로 사용되는 뜻은 중개상인 혹은 중간상인
(주로 자동차로 일반 소매점만을 상대로..도매및 덤핑상품을
취급하는 개인 중간 도매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