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세상의 소무역 이야기

한류상품...

hokunsoo 2011. 2. 21. 06:07

 

 

 

 

일본  그리고 중국 관광객이  ..

한국 관광중 가장  가보고싶거나   많이  가는곳은...

 

단연  한국 대형마트  이다...

마치 우리가 중국 을  가면  반드시 들리는곳이  대형  마트  이듯....

 

그들역시  가보고싶은  관광 다음으로   먹거리보다  ..

마트에서  한국  대중 상품을 사는것을 더 중요하게 생각한다는  이야기다...

 

중국인들이 한류상품중  가장 인기있는 상품이..

화장품  그리고  의류...가방  ..식품이라면...

 

일본인들이  가장 좋아하는 한류상품은   단연  식품류이다...

 

대형  마트에서  가장  인기있는  상품은...

단연  구은 김  이다  ...오사카 즈르하시에서 선호하는    삼부자김은 물론...

광천김...종류들을  그들은 선호한다..

 

문제는 일본 인들은 한번  좋아하는  브랜드가   생기면  

왠간해서는  그것만  고집 한다는 것이다...

 

해서  새로운 브랜드  런칭이 가장힘든  곳이 일본 시장인것 같다...

 

그들이 좋아하는 삼부자김이나   오리온 쵸코파이  누네띠네 같은

과자류  같은것은..

 

정말  비슷한  유사  브랜드에서 열심히 일본시장을 파고들었으나 

만족한  성과는 없는것으로 알고 있다...

 

다시말해 얼마나   일본시장이 보수적인가를   단적으로   말해주는 대목이다...

그 대신...처음 시장을 장악하면  그상품은  왠간하면  장수  한다는 것이다..

 

상품 질이  조금좋거나   가격이  조금 저렴하다고...

선호상품을 ...한국 이나 중국 사람처럼  바로 교체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그건  의리나  관계 때문이  아니라   의심이...많아서...

그런 것이 아닌가  그런 생각이  들 정도이다...

 

일본 인들이 선호하는 또다른  식품류는...

고추장과 쌈장  된장이다...

 

이해하지   힘들지만  그들은 일본된장을  더 좋아하면서..

한국 마트에서  고추장이나 쌈장을 많이 사간다...

 

한국 과자류가 ..인기 있는것은 

가격이  저렴하면서 맛이  아주 좋기...때문이라고  알려지고 있다..

 

과자  종류는 중국인들도   아주 선호하는 한류상품 중 하나지만....

하지만 화장품은  좀 다르다...

 

중국 사람들은  한국 고  기능성   화장품을 좋아하지만...

일본 사람들은  한국  어느  스타가   화장품  모델인가가  절대적 이다...

 

그많큼  한류스타에 의한  화장품을 선호한다는것이다...

그들은 기능이나 품질은   일본 화장품 만   못하다고   생각하는것 같다...

 

인기스타  특히 배용준이나 송승헌  이병헌 강동원  권상우등이 등장하는

화장품은  무조건  구매하는 사람들도 많다는  것이다....

 

한국 에서  최근 인기스타는   아이돌 (Teen Idol) 가수들..인데..

역시 일본에서도.. 점차  한국 남성 연예인들 에게서  그릅  아이돌 가수들의  인기가 많아지고 있다..

 

일본인들이 선호하는   한류상품중에  인삼제품을   빼놓을 수는 없는것 같다..

한국 상인들이   가장 팔고싶어하는  홍삼액은  생각처럼  잘 안팔리고...

 

대부분  한국 인상공사의 정관장 대리점이 세계어느나라  어느도시  ..에나  있기에...

소무역상이나 보따리들이 하기에는 좀..

 

하지만  인삼차는 좀 다르다...

인삼차는 인삼  여러제품  가운데 단연 가장 많이팔리는 제품이고..

 

단가도  싸고 홍삼액 처럼  각 나라 세관  통관이 까다롭지도 않고..

아마도 당분간은  소무역  최고의  아이템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다..

 

그밖에  한국 소주나 맥주,,,막걸리...매운맛의라면..김치..젓갈등  

최근  식혜나..호떡..파전..삼계탕..잡채..그리고..일회용커피등  다양한  한국 식품이 인기를얻고있다...

 

일본인들이  한국 관광중...

한국 고급음식이나..백화점등의  고급의류등을 선호하면 좋겠지만...

 

한국의  대형  마트의 ..한국 대중  식품을 가장  선호한다는 .것은..

마치 우리가 중국에가면  마땅히 쇼핑을   할곳이없고...백화점 상품은 차라리 한국 백화점이 ..

더 쇼핑하기  좋을것 같아서.. 중국 대형  마트를 ...가는 것과 ...같은 것이라  생각한다..

 

하면 우리  소무역은  ..

무엇을.. 중점적으로   봐야  할것인가...

 

우리는..  중국이나 일본 관광객이 ..한국 관광중...

가장   그들이 ..사고싶고 ...가고싶고  먹고싶은...것을...우리는  너무나  중요하게 볼수 밖에는 없다..

 

일본 이나 중국등지에  상품을 판매하는 아이템을 선택할때...

그들이 한국 에   어떤 상품을 ..선호하는가는   최소한  알아야 ..할것 아닌가...

 

그리고..반대로..한국 에서  판매할  일본상품은..

분명  브랜드  위주의  고기능성이나  최신  기능을  탑재한 상품..

다시말해  한국 보다는 월등히   우월한  일본상품을  한국 소비자들은  원한다...

 

중국 상품은...

최우선  문제는   한국 소비자들의   중국 상품  불안감을 해소  시킬수있는..

대안을  반드시 준비 할수있는  상품을  선택해야한다...

 

소비자에게  ..안심하고 .상품을  사용할수있는..설명이나..

방법을  우선  생각  해낸다음  ..아이템을  결정하는 것이 지금은 우선순위이다..

 

다시말해  소비자에게  중국 상품  불안감 해소..문제가 ..무엇보다도   최우선  순위이다...

 

다행히..일본 사람들이 한국 상품을  구매할때는..

중국상품 보다는 그래도 ..안심하고   사용할수..있다는 ..생각을...

일본 사람  대부분은 하고 있다는..것이다..

 

하지만  아직도..대부분의 한류상품은...

한국의  인기스타에게   의존하는   형태의  상품이..

아직은 대부분  인기 라는것이  안타깝지만..

 

한국상품의 ..품질이  좋고   디자인이   맘에들어...

한국 상품을  구매하는... 그날이 오기를  우리는 고대 하지만.....

 

그래도...

한국 대형마트의 상품과..한류스타의 의한  한류상품을  ...아직은..

 

대부분의  일본  젊은  사람들이  .그래도 선호  한다는것이 ..

우리  소무역 상들은 큰  힘이 되고있다....

 

아무튼..가면 갈수록  시장조사의...일순위가..

한국이든... 일본이든..  중국이든  대형마트 인것은  틀림이  없는것  같다...

'한세상의 소무역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소무역-외상거래  (0) 2011.03.07
동지..  (0) 2011.03.06
소무역-직업  (0) 2011.02.14
거래선 관리  (0) 2011.01.24
소무역-초보시장조사..  (0) 2011.01.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