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 이야기

일본인에 상술...

hokunsoo 2006. 12. 18. 07:03
화장품을 전문 하는
보따리 상인들..대부분은..

화장품..일회용 마스크 팩이라는..것을..
대부분 취급 하여보았을것이다..
.
요즈음은 중국도 .대도시를 중심으로.우리들이 주로가는 산동성에도.
상해나..북경에도..일회용 마스크팩이..유행한다 들었다.

내가 지금 하고 싶은 이야기는 일본 상인들이다...

몇년전부터...TV 선전을 통하여..
일본에 SK-2 라는 상품을 한국 탈렌트인..
장진영씨를 통해서..(요즈음은 김희애와 둘이모델)집중 선전 하면서..

마스크팩에..열풍은 한국 전역을 강타 했다
요즈음..중국에서는 일본 화장품.중금속 문제로 조금주츰 하지만...

한국 상인들이 가만히 있겠는가..
SK-2.보다는 가격이 저렴 하면서..효과는 비슷한..
다양한 팩들이..쏫아져 나오고... (특히 인삼계통)

드디어는 역으로.. 일본으로 보따리들이 ..
대량으로 저가에.. 메이드인 코리아..마스크 팩을.. 나르기 시작 했다..

처음에는 드럭이나 전문화장품점에 100엔-200엔정도에 .
팔려고 또는 한인들을 상대로..시작 하엿는데..
결과는 100엔샵에..마스크 팩이..인기품목으로 자리매김하고..

일본 상인들 역시..가만히..당하고 있겠는가....
가네보라는 메이커를 내세우며..대대적으로..
선전과동시에 가격을 내리더니..이제는..

중국에서 대량 OEM 생산하여..한국을 겨냥해
무차별 공격을 시도 하고 있다..

이제는..
일본..화장품 상점마다..정면에 커다란 문구와 함께.. 마스크 팩이..
500엔대.까지 떨어졌다..

보통 498엔이면,,,장당 100엔도 안된다.
한국..에서도 일본 마스크 팩이..가격과 질면에서 월등하고..가격이 싸니..
한국 화장품시장도 서서히.. 장악 하고 있다..

이제는 일본에 화장품점 어디에도 한국.마스크 팩은 없다.
완전한 일본 상인에 승리이다..

한국 ...또한..일본 저가 유명 브랜드 마스팩으로 몸살을 앓고있다
온라인 오프라인 무차별 공격이다
물론 그와중에 보따리들에 활약(?)이 절대적 이였지만...

DHC 역시 마찬가지이다..
일본에서 통신판매를 고수하며 한국에도..
김희선이란 대스타를..모델로기용해 ..통신판매를 ..고수 했지만..

한국에 극성 보따리 군단이 그걸 가만히 두지않고..
전문적으로 DHC 상품을 픽업해 온라인 오프라인 무차별 공격을 해..

DHC 일본 본사에서는 이 상황을 역이용해..
본격적으로 통신판매보다는 온라인 오프라인을..공략 하고있다..

이제는 명동등 대형 점포에 DHC 상품을 김희선 대형..POP 와 함께..
쇼룸을 만들어 한국 시장을 장악 하려 하고있다..제2에 SK-2를 겨냥해서...

물론
보따리들에 극성도 있었지만..
일본에 발빠른 대처는 정말..
소름이 돗을 정도 이다....

문제는 한국 이다..
한국 보따리상들이 ..일본 SK-2나 DHC..상품을..남대문이나 전문점 온라인..
무차별 공격을 하고 있다는 것이다....

한국에 일본.마스크팩은...박스당.. 1000원 마진으로 박리다매를 하고 있기에...
한국에..마스팩 시장이 아수라 장 이다....

최근에는...
세관에서 하도 많이 일본 화장품이 들어오기에..
일본 화장품만 보아도 세관은 얼굴을 찡그린다...

한국 공항...핸드케리 통관이 지금은 어렵다는 이야기다..
세금을 내고라도 통관을 하려고 많은 상인들이 시도를 해보지만..
물량이 조금만 많아도..통관 자체를 보류 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세관은..정식 신고를 하라는 이야기 다
사업자등록을 하고 관세사에 의해서..

하지만
화장품 은 사전 승인 품목이다
제조사에서 한국에 라이센스가 있으면 판매증명을 병행..
발급해..주지 않기에 정식 통관은 불가 하다..

일본..
너무 신경이 예민한것 같다..
한국에서 보따리들이 ..한국마스크팩을 일본 현지 시장에팔면 .
그냥 돌아 옴니까..
뭐라도 하다못해..안나수이 향수에 시세이도화장품이라도 살텐데..

꼭..
그런 식으로...
한국 화장품 일본 상륙을 거의..무차별적으로 막는 것은..
해도 해도 너무 하다는 생각이다..

정말..일본상인이..무섭다는 생각이 들정도 이다...

하지만..한국 상인들도..
그리 만만치 만은.... 않다는 건 누구나 다 알고 있는 일이고..
무엇으로든..뒷통수를..칠것이다....

한국에 어떤 상품이 일본 전역을 .강타 할지는 아무도 모른다..
물론 그와중에 또한 보따리들에 활약이..대단할거란 생각이다..

장사..그건..
하면 할수록 어려운것 같다
특히 국제간에 장사는 더 이해타산이..무서운것 이 현실인것 같다..

보따리에 움직임이..
이제는..보따리들에 자신에 문제 만이 아니라..
한국 일본 .브랜드 당사자간에 명암에 엇갈린다는..

판단으로..
우리 보따리들에 .상품 이동을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관심이 있다는 것 ..그건..

보따리들에..
상품 선별 판단능력이..이제는.
전문가 수준이라는 것을 ..관계자들도..인정 하고 있다는..이야기다..

일본에 상술에..
자존심이 상하고..역겨움을 느끼는 건 사실이지만..
하지만 그들로부터 많은 것을 배우고 있다는 것도..
사실일것이다...

'세상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소무역..그리고 화장품...  (0) 2007.03.22
중국 이촌시장..그리고 즉믁시장...  (0) 2006.12.23
시장조사..경비에 대한 단상...  (0) 2006.12.09
연태..이야기...  (0) 2006.11.24
오사카...이야기....  (0) 2006.11.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