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세상의 소무역 이야기

소무역...그리고..보따리..

hokunsoo 2011. 6. 6. 07:07

 

일본 비지니스 호텔  싱글룸은..조금  작지만..

둘이  술한잔 하면서 이런저런  이야기를 하기에는  안성 마춤이다..

 

내가 침대를  싫어하기에  가능한  침대방  보다는  다다미방을  원해서..

다행히  방은  침대방 보다 조금  넓게 사용할수있는 장점 도  있다...

 

다다미 싱글룸의   약간은 좁은  방에서  ..

방에는 에어컨을 켜놓고..조그마한   앉은뱅이 책상에...

 

근처  다마데(슈퍼)   에서 사온   일본  오뎅..그리고..튀김..등

몇가지 안주와...한국에서  가져온  소주와..일본  맥주를 적당히 ...혼합한..

 

술을  주거니 받거니 하면서..

그와   심각하게    현재 일본  보따리에 대한 이야기를  주고받았다...

 

그는..

나보다는  10살  정도  젊은(?)  이제  오십을 바라보는..

보따리  3개월차   초자이다...

 

그가  힘들다고  토로하고..있다..

생각보다  .수입도적고...미래도 안보인  다고....

 

난 그에게   웃으면서 이야기했다..

보따리는 생각보다  끈기와 인내심이 많이 필요한 직업이라고...

 

차라리  보따리보다  소무역을 한번 생각해..보시는건  어떠냐고...

 

소무역은 초보자도 그런대로  쉽게 적응해   나갈수 있지만...

보따리는 초보자는 정말   여러가지로  많이  힘들거라고 이야기를 풀어나갔다....

 

소무역은  ..

아이템과 거래선을 개척하는 초기 단계가 힘들다고..생각하지만...

그래도  보따리 보다는   초보자는 쉽다고 이야기해..주었다....

 

보따리는 최소  1-3년 정도의   트레이닝  기간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이야기했다..

보따리는 초보자는 절대로 수입을 기대할수  없다고 ..잘라말했다...

 

이유는 거래선 이나 아이템같은 차원의문제가 아니라 ..구조적인 문제라고...

 

보따리의 가장 중요한 문제는 우선 두가지가  해결이 되어야..

수익이  발생하기 시작한다는  기초부터 이야기  해 주었다...

 

우선  하나는..항공사의  짐  수탁문제 라고...

 

보통 항공사에서 티켓팅을 하면  20키로정도  짊을 싣는데 ..

그것에서  골드 회원이되야  5-10키로의 짐을 더실을수 있는데 그것부터  해결해야.한다고...

 

그건  최소 한    한곳의 항공사를 50회이상  타야하는데..

보통  한 한공사만 이용한다해도 ..최소1-2년의  세월이   걸린다는것...

 

또 하나 아주  결정적  문제는...

면세점  카드가 무엇이냐는  것이다...

 

신라 롯데  워커힐등  골드  가지고는 안된다...

최소  프레티늄급  이어야 하는데...

 

그건  ...

최소 만불이상  구매실적이 있어야  가능하다..는것을  설명했다....

 

또한  ..골드는  일정액이상 구매하면 바로   등급  인상을 해주지만..

최상위  카드는..일년에한번밖에 등급조정이  안되기에..많은시간이  필요하다고..

 

면세한도가 400불인데 도데체 몇번을 해외로 왕래 해야...

그것도 매번  면세를 해야 가능한지 계산해 보라고...

 

최소  2-3년의  세월이 필요하다고   잘라말했다...

그것도  계획적으로  등급을 올리려고  매월 몇번씩..정기적으로  해외를 다녀야한다고...

 

그 몇년의세월을 수익도  없이(?)

오직  항공마일리지와...면세점  .최고등급  카드를  만들기위해..작업을 해야 한다는..것이..문제라고..

 

그분은  그런   이야기를 들으며  조금  놀라는 눈치였다

모르고  있었다고  이야기한다..보따리에대해..무지 했었다고 이야기 한다...

 

지금  프로급  보따리는 모두 이과정을 거첬다고   봐야한다고 설명했다...

이  두가지를   해결하지  않으면 절대(?) 수익이 ..좋을수 없다고 ..잘라 말했다...

 

그건  누구도 대신  해줄수없고..

돈으로도 해결이  안된다 ..오직  실적이다  꾸준한....

 

하지만 이두가지를 해결하면...

놈담삼아  70세  까지는 용돈 걱정 안해도   된다고   말해주었다...

 

해서  보따리와 소무역은 근본 부터 다르다고 이야기  해  주었다...

 

해서..그런  어려운 과정을  몇년씩 거치면서 

꼭 보따리를   해야  하는지는..솔직히  회의적 이라고 말해주었다...

 

그 정도의   노력이나 시간을 소비한다면...

소무역 으로도 반드시 성공할수   있다고  말해주었다...

 

중요한건..

보따리는  분명  불법적인 면이...존재하고 있고..

소무역은  ..누구든  바로 시작할수 있고...정정당당히 사업으로  발전시킬수  있다는 것이다...

 

너무 어려운 직업에  힘빼지  마시고..

현실을 직시  하라고 말해 주었다..

 

수익도 발생이  안되는데  2-3년의 세월을  소비한다는건..

깊게 그리고..계산적으로.. 생각..그리고  또 생각을 해보시 라고... 

 

그분은 조금  놀라는 눈치였다..

보따리가 조금  어렵다고는 생각했지만..

 

그런 문제로  일이 안풀리는  줄은 몰랐다고...

다만  경험이나  자본  아이템등의  문제로 일이   힘든줄   알았다고...

 

그분과  이런저런 이야기중에

 

어디서  보따리의대한  잘못된  정보를 들었는지...모르지만...

열심히 한다고  모든것이 해결되는것이   아니라   근본적인 문제가..무엇인지를 ..

알지못하면서...힘들어하는 분들이  의외로   있다는것을  알았다...

 

도데체..

저분을 처음  소무역이 아닌 ...보따리의 세계로 안내하신  분이..

왜  그런 중요한  부분을 이야기 해주지 ...않았는지..화가 좀  치밀었다..

 

내가..

초보분들에게  가능하면  ..보따리는 하지말고..

소무역을 하라고..이야기하는 ..가장  중요한 대목이기도  하지만...

 

소무역  이나 보따리 지망생들도...

이직업을 너무 쉽게 생각하는  것이 아닌가 ..그런생각도 솔직히  든다..

 

어떤  직업이든..

쉬운 직업은 없겠지만.. 이분야 역시...

초보자들이  아주  고통스럽게  생각하는  부분이  이분야도  있다는것을 말해주고  싶었다..

'한세상의 소무역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어떤 동행..  (0) 2011.07.04
외줄타기..  (0) 2011.06.20
소무역-입문.  (0) 2011.05.30
파주 아울렛..  (0) 2011.05.09
골드위크..  (0) 2011.05.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