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세상의 소무역 이야기

소무역..숍인숍..

hokunsoo 2010. 6. 14. 07:44

소무역이든 ..보따리든....
안정적인 .수입을  창출하기위해선..판매가   지속적으로   이루워져야 하는데

그러려면....뭔가..
국내 에서   고정적으로  내상품을  판매해줄...유통망을  찻아야  한다..
그러나..그것이  그리 만만한것이 아닌것이  소무역의 문제이다....

우선 ..
도매상은...아주 절친하지 않으면..말그대로  날로 먹으러 덤벼드는것도   문제고..

확실하게   소비자들에게..알려진   유명상품이  아니면...현금거래는  힘들어진다..

다시말해 외상 거래가 항상문제이다..마진도 적은데..자본  또한 문제 이다...


해서..소무역  업자들은..온라인  셀러나  ... 오프라인  소매 점포를  찻게 되는데..
온라인은   판매의  특성상....잘  알려진  제품이 아니면 판매가 어렵다..

또한..소무역  상들의   상품 판매  마진이 떨어지는 결정적인   이유가
대부분.. 온라인  판매자 ..특히 오픈마켓  판매자간의 경쟁  때문에라고 많이 생각한다..

해서..그런대로  안정적인(?)..유통망을..찻는것이 오프라인  소매점포 상대 영업 이다..

소매점포는 ..사실.. 
유통의 핵심이며.. 유통의 꽃이다..

소매상의..경기가.. 살아 있느냐 ..없느냐가..바로 그나라에  경제 지표이다..

하지만
소매상은  대부분  영세성이 있기에
신규 상품이나  신규  거래처를 선뜻..받아 들이기가.. 어려운것..또한   현실이다..

해서...위탁 판매나 ..숍인숍...또는 수수료매장  이 대안으로 떠오르고있다...

위탁판매는   점주들이  열심히 팔아주지  않는다는 단점이  분명히  있기에...

 

거래선의 상품관리에 신경을 많이  써야하고..

정기적으로   거래선 점포를 순회해...주어야하는  문제점이있다...

 

또한  수수료매장은...

대형마트나  백화점  또는 행사매장   그리고  대형슈퍼 등  그  선택의 폭이 상당히 제한적이다...


이러한  문제점을..해결하는..방안으로  많은 소무역 상인들이   숍인숍을..생각하고 있다..

우선..점주(점포 주인)..는....
상품 자본  투자없이..상품을 진열할수 있고...공급자는..쉽게 거래선을 개척 할수가 있고..  

 

상품의  마진을 챙기면서,,점주  와 .일대일...대응 관계가  가능 하기에..

많은  .소무역 상인들이 선호  하고 있다..

그러나..숍인숍..대부분은   수수료  처리방법으로   계약을  하기에...

판매가  예상보다  저조하면  많은 문제점 이  노출된다..

 

해서
새로운 대안으로..일정  임대료  방식이  요즈음.
많이  성행  하고 있는것  같다..마치   전전세  점포임대..방법 같은...

대부분  숍인숍이  한두평  전후다  전문점의 일부분..아니면..
대형  쑈핑매장의 일부분..또는..대형,쑈핑몰   전면의 일부를 사용하는..조건이다...

한두평을..숍인숍..형태로..운영하되...
한달 임대료.. 얼마 하는 식으로..결정  한다..

물론..
점포   전체매장..임대와는  비교가 안될  정도로  

숍인숍  임대료가  상대적으로  높은것 또한  사실이다..

하지만..권리금이나 인테리어가 들지 않기에..기존   점주들이  ..임대료를..
높게  책정 하는것이 관례이다...(대부분  관리비  포함  가격으로  결정 한다).

숍인숍..
소무역  상인 들에게는  분명...상품판매 의  새로운 유통 방법 이다..

하지만...일부 나홀로  소무역 상인들에게는 ...아직은.. 그림에 떡일수 있다..
혼자만의.. .상품으로는 .점포 한평   자신의 상품으로  채우기도 힘든것  또한.. 사실이다..

해서...팀이  필요하다는..것이다..아니면.
유사상품을 ..다른  유통이나...도매상에서 구해다..진열상품이나..미끼상품으로 활용하던가..

최근..숍인숍  역시..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부동산에서도  숍인숍  전문을 상대하는  부동산이 있을 정도이다...

 

또한  한국에서 덜  알려진  해외상품을 소비자들에게  빨리  알리려는  목적으로 ..

한시적으로..숍인숍을 운영하는 업자들도 있다...

소무역으로 ..기존..도.소매상  상대만으로..유통을..펼것인가..
아니면... 숍인숍 등으로  다양한  채널 을 이용해..상품을 다양하게  유통할 것인가를..

자신의 성향과 상황에따라..면밀히  분석해서..숍인숍도..

장기 임대보다는..단기 임대를..(요즈음15일 짜리도 있음)..생각해 보는 것도  방법이라  생각 한다..

소무역 상품의 판매방법이 ..온  오프라인등..갈수록  다양화되고   있지만.. 
또 뭔가 새로운 방법의  유통  채널이  ..소무역에서..또 생겨나는건  시간 문제라..  생각한다...

 

뭐든 변한다..소무역이든..유통이든 ..소매판매든...

 

온라인도  쇼핑몰에서   이제는  오픈마켓..판매가  온라인은   대세이다...

오프라인도  위탁판매  수수료매장  숍인숍등  새로운  판매방법이  수없이 개발되고.있다...

 

내일은  또 어떤 새로운 유통이..개발이..될지..

거리에  다다구리 판매나  깔세..또는..전전세 점포를보면 .생각이..많아진다..

또  새로운  유통은  어떤 형태로..그리고 누가 ..만들어낼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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