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세상의 소무역 이야기

화장품시장..변화의 물결...

hokunsoo 2008. 2. 11. 07:22

최근의.....
화장품 업계는 말그대로..
한치앞을 바라볼수 없는..안개속이다...

 

화장품  시장이 힘들다는 건 어제 오늘에 일이 아니지만..

정말  요즈음  화장품 시판시장은 말 그대로 난장(亂場)판 이다..

브랜드숍의  확산.. 샵들간의  경쟁으로...출혈 판매,,,대형   마트 화장품판매의 활성화..

무엇 보다도 인터넷  화장품 시장의  가격 파괴 행진..
그 와중에 일부 부유층의  국내브랜드 가격 불신으로   수입 명품 선호. 확산...

시장은 말그대로 난장판이다..
업계도 ..유통도,,대리점도..소매점도..모두 우왕좌왕이다..

제일큰 타격은..역시 국내 브랜드 대리점 들 이다..
이미   몇년전부터..대리점의 종말은 예고된 수순이지만..
그시기가  급하게 흐르고..고통이 심하다는 것이...모두의 공통.된 . 이야기다..

대리점이 무너지면 ..대부분의  제조업자나   수입상이..
모든  유통및..점포관리등 의...대리점 업무를 를 도맡아   해야한다..

거래선유지부터..제품관리..
'무엇보다도...미수금문제는 ..왠만한  대기업도 ..힘들어 한다..

앞으로는...모든   유통  관리..비용을 본사나 수입상이 짊어지게 되어있다
그 많은 거래처 미수금 ..거래선  관리를..모두 떠 않아야 한다..

몇십년을 함께 살자고 고생한  ..대리점의  피눈물을 외면한체...

본사라도 살아야겠다고...단호하게 대리점을 외면한..그 댓가이지만...

그러나  다른  한편으로 생각 하면...어찌보면..그건..시대의 흐름이기도 하지만....


그렇지만...일부..소규모 수입상은 표정관리를 ..
해야할 정도로 좋은 기회 이기도 하다 

 

일부 소규모 수입상들은  철저히..소조직으로..최대한  영업비용  을 절감하여..

대규모  무역상이나   유통업체를 공격하기에는 ..지금이..딱이다..

 

대형도시의 중요 대형  점포나 ...자신과의 코드가 맞는 점포만을  상대로..

자신의 자본 규모와 비례하여  전국적으로 약  100-300 개 정도의..

 

고정  점포만을  상대로 이메일이나 인테넷으로 상품을 소개하고..

물론  처음 거래처 개척은  직접  발로  뛰어야하지만...

택배 시스템을 이용해서 물류처리하고..온라인으로..결재를 하고..

 

철저히  세금 계산서를 주고받는  신 개념 유통을 ..도입하면..

불과 2-3명  만으로 해외상품 소싱부터..한국 내 거래선 관리등 모든  업무를

완벽하게 할수 있기에  ..

 

대기업등  회사규모의  유통업체와 ..경비절감을 무기로..상품의 .가격인하..효과를..

거래선  개척의..최고의  기회라 생각 하는  ..사람들이 많다는 것이다.. 

 

또한  일부 유명  상품을 한정적으로  판매하는 ..

제한적  ..판매점포의 숫자는   점포 점주들에게도 상당한   호응을 얻는 것이 사실이다..


 

소규모로  병행수입을 하거나  일부 ..국내..브랜드를 덤핑으로 매입해서.

선별된 한정 거래처에  ..소마진을 적용하여..현금 거래를 원칙으로..

 

소수정예 인원으로 무장하는 소규모 업체는 그런대로  ..

지금  이  오히려  최고의  호경기로  ..알려지고  있다..

 

위기가 기회라는 말이  실감나는 그런 상황이다...

물론  일부 .. 아주 일부 유통 업자들의 이야기지만....

결국은 화장품은 지금...양극화 현상이 극치를 이루고있다..
고마진과  소마진판매...국내브랜드와 .유명명품,,, 고가품와 저가품..정상영업과 덤핑..
두가지중 하나를    확실히..잡아야지.. 어중쩡한 물건은 점점 어려워지고있다..

또 일부 화장품 수출 업자들은  ...

화장품 수출은  전시용 이고...뒤로는..일부 명품을 수입 하거나...

아니면  중국 등지로  부터  값싼...


원료에서부터..  화장품   용기..등을...반가공 또는 벌크상태로 들여와..

또는..한국 화장품을  중국  화장원료나  용기등으로 빠다치기(맞교환) 하여..한국에서..
한국산으로  다시만들거나 ..소분해서...중국 이나 저개발  해외  국가에 

한류붐을  이용해서..팔고있다...

중국 화장품..완제품의..한국 시판 은 아직은  ..정확한 마켓 랜딩조차 하지못하고 있다...
화장품 이라는 것이...몸에 바르는거라..
중국제품 .의..한국 소비자들의  지독한  불신으로..

 

완제품의  한국 시장  짐입은  아직은  어렵지만..

일부 저가품은 ..아주 실험적으로 들어오기 시작했다는 것이다

 

그 와중에...또하나..지금의..화장품시장의 변화중에 하나는...

중국 이나  국내 브랜드간의  저가품및  가격덤핑  불신의...반사작용으로..
오히려..지금  비싼..명품  브랜드 상품이 뜨고있다는.. 사실 이다..

 

명품브랜드의 확산은  이유가  많겠지만..

우선은  인터넷등의  온라인의 판매확산과  ...한국 제품의 가격불신..

그리고..생활수준의  향상으로..명품선호등...

 

최근  명품의 확산은 ...해외유명  브랜드 뿐만 아니라 ..국산 명품 브랜드인..

설화수..아이오페..오휘..등  국내산  특히 백화점  전용  고가 브랜드 는 상당히 인기 상한가 이다..
백화점은..고가 국산..명품 판매 공간확보로 비상이걸리고..

아무튼...명품  판매의 확산은...

온라인  대형  쇼핑몰은..자체..소무역 팀 이라도 가동해서  해외 명품을 

직접  또는  병행수입을 하려고..안달이고.. 

 

해외구매대행  ..판매의 일등공신은 ..당연..명품  화장품..이고..

국내 재벌이나 대형  쇼핑몰은 너도나도 해외 구매대행  쇼핑몰에  목숨을  걸고 있고...

정신이 없다..
변화의 속도가 너무 빠르다.. 
유통망의...빠른  변화는..  화장품  시장..역시..결정적인  타격으로..

한국  화장품 시장  유통 자체를 바꾸는....체질..  변화를 이르키고 있다..

 

그져  지금은..열심히..

변화하는   현실을  ..구경하면서..내가  합류해야하는 ..시점을..

찻아내는 것만으로도..정신이  하나도..없을 지경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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