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세상의 소무역 이야기
거래선..개척..무엇이 문제인가...
hokunsoo
2006. 7. 17. 07:26
보따리들에게..
아주 중요한..문제가 거래선 개척과 ..거래선 관리 이다..
거래처 문제는
아이템 그리고 자본에 문제와 함께..
보따리 뿐만 아니라..
장사를 하는 사람들 모두에 문제이기도 하다
거래선을..
개척하고 관리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은 모두 인식 하면서도..
귀찮거나..어렵고 힘들다는 다는 이유로..
거래선 관리..또는 거래처 개척을....
소홀히 하는 경우가 많다..
우선 먼저
이번에는 거래선 개척을 중점적으로 이야기
하기로 하고..
거래선은..
제일 먼저 거래선 개척.. 관리계획 부터 세워야 한다..
아이템이 무엇인지에 따라 다르곘지만..
자본에 맞는..거래선 예상..숫자부터
계획을 세워야 한다..
한달에 십만원 팔아주는 곳 (물론 예정판매금액이지만)
한달에 30이상 팔아주는 곳 몇곳등..
예를 들어..
거래처 등급을..중간등급 30만원 판매가 기본이면..
10만원 ..C 급 10곳
30만원 ..B 급 10곳
50만원..A 급 10곳 ..총 30 점포가 있어야 균형을 유지 할수 있다..
거래선은..
자기집이나 사무실을 중심으로
동선을 잡을때..하루 순회코스로 잡는 것이 유리하다..
이유는..
거래선 정기 순환 때 시간과 경비를 절약할수 있기 때문이다
아이템은..예를들어..
요즈음 유행하는 입욕제로 결정 하였다고 가정 할때...
한점포당..
입욕제 10포 기준..(한포에 원가 4000원 판매가 8000 이라면..)
대략 5종류 2개씩..10개씩을 위탁 디스플레이 하면 그런대로 모양새는
갖추어지리라 생각한다....
4만원 .곱하기 30여곳에 거래처..
120만원(판매가 240만원) 정도에 고정자본이 필요하다..
한점포에서 평균 30만원이 창출 되려면..
주 아이템인..입욕제가 ..최소 10만원은 팔려야 수지타산이 나오는데..
나머지 20만원에 매출은..
공동 아이템( 일본 현지 시세이도 선크림이나..랑콤 화장품 등)
으로 매출을 마추어 나가야 한다..
물론 ..
외상인 주 아이템은 위탁 판매로 판매에 대한..
수금이지만..
공동 아이템인 명품 화장품은 절대로 현금거래를..
원칙으로 하여야 한다..
거래선
30여곳이면..
한달 매출이.700-800만원은 창출 되어야 한다
그래야..
한달에 최소 200 만원 정도에 총 수익이 창출 된다..
왜냐하면..
주 아이템은 약 40-50%에 마진이지만.
명품등 미끼 상품은 20%정도에 마진이 발생하기 때문이다..
거래선에
총미수는 판매금액 대비.. 300만원은 넘기지 말아야 한다
(물론 원가는 150만원선이지만)
자본이 넉넉 하면..
좀더 거래처 숫자를 늘려도 좋지만
총 50개 이상에..점포관리는.. 혼자 해결하기에는
무리가 .따른다..
물론 이것은
총 자본 1000 만원 기준에(상품대금.거래처 총미수.재고.해외출장비용 포함)
한달에 두번 일본 출장을 기준으로 잡은 것이다..
그리고 상품조달은..
핸드캐리와 하꼬비를 기준으로 생각 한것이다
위에 열거한것은 물론..
가상에 시나리오이다...
하지만
거래선 개척을 고민하는
장사 초보분들은 기준으로 삼아도 좋을 것이다..
거래선 개척 요령은..
남보다 열심히 그리고 약간에 튀는 마케팅을 생각하고
일본 상품이라는 장점을 최대한
살리는 것에 무게 중심을 잡는 다면..
크게 어려움은 없을 것이다
특히 일본 상품에 한글 설명서를 첨부하면..
점포 점주는 물론 이고..소비자도 호흥이 있으리라 판단된다..
보따리에 기본이 장사라면..
거래선 개척은 필수 이다
오프라인에 한번거래선은
최소한 10년은 거래를 할수 있다는
최대에 장점이 있다...
자신에 사무실에서 동선을 짧게 잡아
하루 순회코스로..거래선 개척을 계획 한다면..
거래선 개척은 그렇게 힘든 작업은 아니라 생각 한다..
어짜피..
해야할 일이라면...
이번 여름에 바캉스 대신에..
거래선 개척으로 땀좀 흘리는 것을 어떨지..
물론..이모든건
기본 아이템이 정해져야만 가능 한 일이지만...
아주 중요한..문제가 거래선 개척과 ..거래선 관리 이다..
거래처 문제는
아이템 그리고 자본에 문제와 함께..
보따리 뿐만 아니라..
장사를 하는 사람들 모두에 문제이기도 하다
거래선을..
개척하고 관리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은 모두 인식 하면서도..
귀찮거나..어렵고 힘들다는 다는 이유로..
거래선 관리..또는 거래처 개척을....
소홀히 하는 경우가 많다..
우선 먼저
이번에는 거래선 개척을 중점적으로 이야기
하기로 하고..
거래선은..
제일 먼저 거래선 개척.. 관리계획 부터 세워야 한다..
아이템이 무엇인지에 따라 다르곘지만..
자본에 맞는..거래선 예상..숫자부터
계획을 세워야 한다..
한달에 십만원 팔아주는 곳 (물론 예정판매금액이지만)
한달에 30이상 팔아주는 곳 몇곳등..
예를 들어..
거래처 등급을..중간등급 30만원 판매가 기본이면..
10만원 ..C 급 10곳
30만원 ..B 급 10곳
50만원..A 급 10곳 ..총 30 점포가 있어야 균형을 유지 할수 있다..
거래선은..
자기집이나 사무실을 중심으로
동선을 잡을때..하루 순회코스로 잡는 것이 유리하다..
이유는..
거래선 정기 순환 때 시간과 경비를 절약할수 있기 때문이다
아이템은..예를들어..
요즈음 유행하는 입욕제로 결정 하였다고 가정 할때...
한점포당..
입욕제 10포 기준..(한포에 원가 4000원 판매가 8000 이라면..)
대략 5종류 2개씩..10개씩을 위탁 디스플레이 하면 그런대로 모양새는
갖추어지리라 생각한다....
4만원 .곱하기 30여곳에 거래처..
120만원(판매가 240만원) 정도에 고정자본이 필요하다..
한점포에서 평균 30만원이 창출 되려면..
주 아이템인..입욕제가 ..최소 10만원은 팔려야 수지타산이 나오는데..
나머지 20만원에 매출은..
공동 아이템( 일본 현지 시세이도 선크림이나..랑콤 화장품 등)
으로 매출을 마추어 나가야 한다..
물론 ..
외상인 주 아이템은 위탁 판매로 판매에 대한..
수금이지만..
공동 아이템인 명품 화장품은 절대로 현금거래를..
원칙으로 하여야 한다..
거래선
30여곳이면..
한달 매출이.700-800만원은 창출 되어야 한다
그래야..
한달에 최소 200 만원 정도에 총 수익이 창출 된다..
왜냐하면..
주 아이템은 약 40-50%에 마진이지만.
명품등 미끼 상품은 20%정도에 마진이 발생하기 때문이다..
거래선에
총미수는 판매금액 대비.. 300만원은 넘기지 말아야 한다
(물론 원가는 150만원선이지만)
자본이 넉넉 하면..
좀더 거래처 숫자를 늘려도 좋지만
총 50개 이상에..점포관리는.. 혼자 해결하기에는
무리가 .따른다..
물론 이것은
총 자본 1000 만원 기준에(상품대금.거래처 총미수.재고.해외출장비용 포함)
한달에 두번 일본 출장을 기준으로 잡은 것이다..
그리고 상품조달은..
핸드캐리와 하꼬비를 기준으로 생각 한것이다
위에 열거한것은 물론..
가상에 시나리오이다...
하지만
거래선 개척을 고민하는
장사 초보분들은 기준으로 삼아도 좋을 것이다..
거래선 개척 요령은..
남보다 열심히 그리고 약간에 튀는 마케팅을 생각하고
일본 상품이라는 장점을 최대한
살리는 것에 무게 중심을 잡는 다면..
크게 어려움은 없을 것이다
특히 일본 상품에 한글 설명서를 첨부하면..
점포 점주는 물론 이고..소비자도 호흥이 있으리라 판단된다..
보따리에 기본이 장사라면..
거래선 개척은 필수 이다
오프라인에 한번거래선은
최소한 10년은 거래를 할수 있다는
최대에 장점이 있다...
자신에 사무실에서 동선을 짧게 잡아
하루 순회코스로..거래선 개척을 계획 한다면..
거래선 개척은 그렇게 힘든 작업은 아니라 생각 한다..
어짜피..
해야할 일이라면...
이번 여름에 바캉스 대신에..
거래선 개척으로 땀좀 흘리는 것을 어떨지..
물론..이모든건
기본 아이템이 정해져야만 가능 한 일이지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