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세상의 소무역 이야기

한류상품..그리고..보따리....

hokunsoo 2005. 9. 5. 06:26
요즈음..
보따리를 하는 사람..
그리고..보따리를 하곘다는 사람 모두..

아이템..문제로..
한류상품을 고민 하는것으로 알고있다..

메스컴에서 한류열풍에 맞춰..한류상품도..
일본 중국그리고 동남아 에서 대 인기라고..떠들어..대는것도..그렇고..

할까..말까..를..떠나서..
괜히..어색하고..쪼잔한것같기도 하고..두렵기도 하고...
생각 할수록....머리부터 질끈 아파올것이다...

하지만..
아직도..한류는..보따리에 최고 아이템중에 하나이다..
분명한건..미래에도 당분간..최고에 보따리 아이템은...
분명..한류상품이라는 거다..

그건
일본이건 중국이건..
미국이건 동남아건.마찬가지라본다..

일본이나 중국에서..그리고 동남아에서..
한국상품중..가장 원하는 상품이 무엇일까..그건...
스타들에 캐릭터..아니면..인삼제품류..의류...하지만..

가장 한국다운것이 가장 최고에 아이템일..것이다..
한류스타에 캐릭터 상품은 고전이다..
한국식품류,, 특히 전통식품은..이미..최고에 아이템이다....

한국의 식자료..소스..전통요리기법..
먹거리..순대..빈대덕..호떡..그리고 최근에 비빔밥 ..냉면.그리고..
한국풍에 옷..한국의..전통술,,한과..식혜..심지어는 누릉지..까지.
모조리 상품이다..

그런데..일부에서는..아시아 권에..부는...
한국형.. 한류상품..붐은 ,전문가 입장에서는..
아직은 메니아 수준이라고 ..이야기..한다..

하지만..
그 메니아 라는..숫자가.. .
이제는 장난이 아니라는데..군침이 돌며,,생각이 복잡해진다....

한류에 원조인 영화와 음반은..그리고..드라마는..아직도.
한류스타를..대량으로 만들어 내고 있고..그것에..힘을 얻어..

한국에 전통 요리.
한국에 서민들에..즐길것..찜질방..노래방..때밀이..
하다못해..명절에 놀이문화..관광,,까지...참으로 다양하게...
그들은 호기심과 흥미를 느끼고 있다.....

드디어는..한국에 대형마트인 이마트나 롯데마트 히트품이.
바로 일본이나 중국에 상점에 등장하기도..한다...
한국에 소주는 최고에 인기술이 되었고..

피로 회복제인..박카스..비타500..영비천은 인기 상종가 이다..
의류도..속옷부터..캐쥬얼..스포츠의류..가죽옷까지..
일본은..예전에 100엔샵에 등장하는 한국제품과는..차원이다른..
다양한 가격대에..한국 상품이..속속 들어오고 있다..

물론 기업차원에서..
많은 기업들이..중국으로 일본으로 동남아로..활발히.영업을 하고..
그리고...수출을 하고 있다''

하지만..
일부 중소기업은 여러조건이 직접 진출이나 ..수츨등을
상당히 고민..또는..고통..스러워 하고 있기에..

보따리로..
일본이나 중국에 시장집입이..과연.. 가능 한것인가에..
새로운,,대안이..시장집입..가능성..여부에 ...
시장테스터..마켓팅이란..이름으로..
순수 보따리에 새로운 사업으로 부상 하고 있다...

보따리에..
한류상품에 대한 .필요성은 ..확인이 되고 있다...또..
지금과는 전혀 다른 차원에..새로운 형태에..보따리에 활동 영역이 ...
생겨나기..시작했다..아직은 ..모두 준비중이고..구상중이다..
문제는..

어떻게 누가..
제대로 ..필요한곳에 적시적소에 ...테스터..상품을..공급을 하느냐가..
문제이다...역시 혼자는 안된다..
날고뛰는 재주가 있다해도..역부족이다....

물론 문제점이 많이있다..
한시적 성격에..상품공급으로 수입원창출에 의견이 분분 하다..

회사차원에...공식적이고..공개적인..보따리..지원방법도...솔직히..문제가 많고..
힘들다..양국간에 법적인..장벽이 너무높기..때문이다..

수요는 있지만..공급이 문제다..
그리고 아직은..검증되지 않은 사업이라는데..문제가 있다...

문제는..
믿을만한 브랜드 파워에,,,시장개척 순수 보따리업체를..
찿기가 쉽지않다는데..우리 기존 보따리도 반성해야한다..

너무 개인위주에 ..개인 사업으로..보따리..시장을
형성해 왔다..이제는 보따리도 사업 차원에서 일감을 찿아야 한다..

새로운 시장은 항상 ..가까운 곳에서..
형성이 되기 시작한다..한류와 보따리는 ..
누가 뭐래도...분명..찰떡 궁합이다

지금..한류에 대한 붐은 ..분명 기회이다..
기회는 자주 오는것이 아니다..
기회가 왔을때..잡아야한다..

보따리 하는 사람들.,,모두가 공감하는..부분이다..
모두 생각은 하고 있지만..실천에는..소극적이다...

아직은..하꼬비나 따이공들이..그런대로.. 조직적으로.. 움직이지만..
그들이 시장..마케팅을..도입하기에는..많은 시간을..필요로 한다..

보따리는 장사다..
그 원칙을..이해한다면 마케팅..기법을 도입한...
보따리들에..활약이...그리 어렵고..힘든일..만은.. 아닐것이다,,

분명..보따리도..언젠가는..
새로운 신세대 유망 직업으로 자리를 잡는 ..그런..
세상이 .분명 올것이다..

누구나 부러워 하는 그런 직업으로..
그날을.. 위하여.. 우리는 머리를 맞대고..
토론과..비토를.. 해야한다..기성세대..보따리들이..해야 할일이..
바로 그런..자기반성을..기초로한..새로운.. 시장에 개척이다...

생각은 그렇지만..
현실은 장벽이 너무높고..보따리 업계에 갈등은 깊어가고..
특히..온라인과 오프라인에..

가을이 닥아와서 그런가...아니면 나이탓인가...
생각만 많아진다..생각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