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꼬비
하꼬비하면 ..
제일먼저 떠오르는것이 부산항에서..
시모노세키를 오고가는 배에서 짐을 운반해주고 수고료를 받으시는 분들이 먼저 떠오른다..
지금의 보따리상의 원조라고 볼수도 있다...
하지만 지금의 하꼬비는 ..
예전의 그 하꼬비 하고는 많이 변화된 모습이다...
우선..
하꼬비 업무의 다양화및 전문화 를 꼽을 수있다
가장 많이 변화된 부분이 특송분야..이다...
지금 특송업체는 일본에 상품이나 물건을 배달시키면...
하루만에 일본 전역에 배달이 되고있다...
그 중심에는 전문 하꼬비 들의 핸드캐리가 중심에 서있다...
국제 퀵서비스 업체의 눈부신 발전 덕분이다...
매일 하루에 두차례를 교대로 항공으로 움직이는 하꼬비 덕분에...
상품 샘플이나 긴급서류...그리고 일부 상품을 단 하루만에 ..
일본 한국을 ..오가며 배달해주는 국제 퀵서비스는 이제는 하꼬비의대표적 업무가 되..버렸다..
그 다음이
해외 구매대행 서비스이다...
일본이나 한국의 의뢰상품을 현지 도매상이나 도매타운에서 ..
구매의뢰자에게 의뢰를 받아 일부는 전문 운송업체에게 의뢰하고 일부는 핸드캐리하는...
전문 구매대행 업무가 또한 하꼬비들의 주 수입원이 되고있다...
보통 10키로 안팍으로 10만원의 수고료를 받고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그리고 통관료및 세금..현지택배비(또는 운반 교통비)는 별도이다..
그들은 사전검사 품목이나 판매특허 문제등의 품목도..
선별해서 관세사를 알선해 주고있다..
지금 하꼬비 업무의 새로운 일자리는 대부분 전직 포워더 들이 많이 하고있다..
포워더 출신들은... 우선...
운송회사에 업무를 많이..알고 있고...
콘솔회사에 안면이 많이 있기에 상품 탁송에 발빠르게 대응을 할수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부피가적고 급한 물건일수록...
고객은 하꼬비형 핸드케리의 빠른 특송을 원하고..있다..
하꼬비들은 거의 매일 비행기를 타고있다...
일주일에 5-6일..당일 왕복을 대부분 하고있다..
하꼬비 들은..
회사나 .. 조직에 의탁하거나 3-5인이 팀으로 일을 하는것이 보통이다...
남대문이나 동대문 또는 화곡동이나 장안평등 거대 집단상가의..
도.소매 점포 주인들이 주 고객이다...
최근들어 온라인 파워셀러들이 전문 하꼬비를 많이찻고 있지만..
점주들이 ..일본이나 중국에 거래선을 잡아놓으면 그다음은 전문 하꼬비들이..
정기적으로 상품을 해외배송 시키는 시스템이라 이해하면 될 것이다...
일부는 중소기업만을 상대로 전문적인 상품샘플 운송이나 ..
현지직원 생필품을 공급해주는 하꼬비도 등장하고 있다...
과거 동대문에서 의류를 전문적으로 움직이던
하꼬비 전문업체들에서 이제는 다양한 고객을 흡수해서..
다양한 상품을 운반해주는 전문 국제 퀵서비스 업체로 변신 중이다..
소무역 이나 보따리하고는 업무면에서 확연히 ..차이가 나고 있다..
상품을 사고팔고 하는 장사가 아니라...
상품을 핸드캐리로 전문적으로 운반해주는 전문 용역 업체로 ..
하꼬비는 거듭나고있다...
하꼬비 업무가 변하면서..
하꼬비전문 업체의 취업도 상당히..어려운것도 사실이다...
일부의 현지 언어를 알고 있어야 하고...
인보이스나 패킹 리스트정도는 작성할줄 알아야 한다...
해서 취업이 힘들어지면서..직접 하꼬비 전문업체를 설립하는..분들이많아..
이분야도 상당히 포화상태로 알려지고..있다...
불과 4-5년전만 하더라도..
하꼬비나 따이분야는 거들떠도 안보던 분야였는데..
격세지감을 느낀다...
해서 그들이 눈을 돌리고 있는곳이 중국쪽이다..
하지만 중국은 따이공이라는 특수분야가 자리를 잡고 있어...
쉽게 거래선을 만들기가 쉽지않다....
중국의 따이분야도 결국 일본처럼 변화가 올것이라 생각한다...
젊은 따이들이 ..라오반이 되어가는 과정에서..
새로운 화주를 찻아가고..새로운 고객을 창출하면서...
지금같이 배로 곡물을 주로 운반하는 팀과..
지금과는 다르게 항공으로 빠른 배송을 무기로...핸드캐리 위주의...
특송이 주업무 양분 되면서 자리를 잡을거란 생각이다...
결국 나 따이의 주업무가 국제 퀵서비스 쪽으로..
무게 중심이실리면서...하꼬비는 새로운 변화의물결을 ..탈것이다...
아이템을 개발하고 거래선을 만드는 소무역이나 보따리와는 다르게..
한국이나 일본 중국의안면 위주의 지인들을 우선으로 상품 배송 업무를 ..
전문적으로 담당하게될 하꼬비는 ..
지금의 포워더 출신보다는...
그래도 좀더넓은 네트웍을 형성하고 있는...
소무역 카페출신 들이 더 유리한 직업이아닌가 그런 생각 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