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세상의 소무역 이야기

소무역-판촉물,,

hokunsoo 2010. 10. 25. 06:46

 

 

자동차에  기름을 넣을때..

아주 급하지  않으면...대부분은  단골 주유소를 통해서  주유를 하려고 한다...

 

이유야  여러가지 이겟지만..

그중 하나는  마일리지..즉   다시말해 사은품으로  주는 ..선물  때문이기도 하다...

 

또  요즈음  카드 전쟁으로    카드로 주유를 하면   할인폭이 상당하다...

리터당  50원은  기본이고 심지어 100원까지 할인이된다..

 

해서 젊은 층 일부는 일부러 주유할인  전용 신용카드도.. 따로..만들고 있다...

 

우리 소무역상  일부도..

한국 대형  마트를 많이  이용하는데...

 

일본 에 판매할  생활용품을   마트에서  예전에는 대부분  상품권을 이용해서  구매를 해왔다..

하지만  요즈음에는  백화점  마트 전용할인  신용카드를 이용하는것이  더 저렴하다...

 

현장에서 5%는 할인되고  5%는 마일리지로 적립이된다...보너스로 OK캐시백까지..

해서 10%정도 가격이 싸진다..상품권 보다  훨신  유리하다...

 

쯔르하시  에서 10%는 어떤 의미를 말하는지  소무역 상들은 짐작 할것이다...

판매가  10%면 거래선이  움직일수  있다...쯔르하시상권(이마자또포함) 200여개 한인상점중  할인이 10%  된다면..

거래선을 바꾸는 것을  생각하는 점포도 상당할것이다..

 

그많큼  한국  마트에 할인율이나..할인방법은  소무역 상인의

초미의  관심사  이다...

 

그 이야기를 살짝  옆으로 돌리면...

마켓팅부분에    마일리지나  판촉물이 얼마나   중요한가를  알수있는 대목이다..

 

같은상품  비슷한 상품군이라면...

판촉물의  활용은   마켓팅의  필수 항목  이되었다...

 

문제는...

어떤 판촉물을   어떤시점에  어떻게 사용해야 하는가의..문제이다...

 

쯔르하시 같으면...

한국  캐릭터 상품이나  한국식품  ..한국산 속옷 .등을 판매할때..   마일리지를 ..적립해서..

 

점주에게 ..한국 상품을  판촉물로..준다던가...아니면..

화끈하게...한국 여행을   해주면서..한국 관광을 시켜주면..상당한  효과가 있을것이다..

 

문제는 판촉물을 ..한국 에서도  쉽게구할수..없으면서..

아주  한국 적이고  한국  판매상품 점포에서는 꼭  필요한  판촉물을 찻아내는 안목이다..

 

이  문제를 인테넷을 이용하라고 권하고 싶다..

가령  상주 곳감이나 ..제주 한라봉...영광굴비 ..강화인삼 ..같은...최상의 판촉물을...

오픈마켓   옥션이나 지마켓을  열심히보면  판촉물은 답이  나올 것이다..

 

판촉물의 ..내용이  매출을  좌우 할만큼  중요하다..

중요한건  ..눈속임으로   상품판매..가격을  올리면...바로  역반응이   나올것이다...

이유는 상대는 장사꾼이란  사실  때문이다...

 

판촉용  사은품은  난  당신때문에  이익을 얻었으니  반드시..

그 일부분을   감사의뜻으로   당신에게  돌려준다는 진심이 통  해야 한다는 것이다..

 

중국도..한국 상품을  본격적으로  판매하려면...

점포거래선을 확보해야 하는데..그 과정에서  한국형  판촉물이 상당히 중요할거란  생각이다..

 

일본이나  중국 거래선  에서 ..그점포만의  특별한   판촉물의  특화가 이루워져야...

홍보 효과도 있고 ...충성 거래선을 ..만들어  줄수가 ...있기  때문이다...

 

적당한  판촉물은 안주는 것만 못하다...

성의 없고 누구나   쉽게 구할수있는 것은  차라리 판촉물 보다는  판매가격을 낮추는것이 더 효과적이다..

 

한국 거래선의 경우역시..

일본이나 중국에서  수입이 안된..조금 귀한  상품을  주면..한국 거래선이..좋아한다..

 

특히 과자나식품  종류는  수입품은  장기간  보관으로  인한   방부제  처리문제로   해외현지  내수상품과..

수입 상품은  맛면에서 분명히 차이가 나고있다..

 

이점이  판촉물로는 중요하다..

일본중국 현지 백화점  식품매장이나  대형 마트에서..그 백화점의..

포장지가 사용된  현지  내수 판매상품이   한국 거래선에서는  최고의 판촉물 이라고  생각한다..

 

특히 중국 과자류  판촉물은 안전상의  문제로 ..인증된  대형  백화점이나 ..

한국 에서도  알만한  대형 마트의 상품임을 확실히 알수있는..방법을  활용  해야한다..

 

이것이  일본 중국을  정기적으로 다니는 소무역상의 최대 장점.이다..

한국   대형  수입상과의   한판 전쟁에서..소무역상의  장점을   최대한 살릴수 있고...

한국 거래선 점포 점주들이 상당히 좋아하고  있다...

 

특히  한국 점포  여 판매사원 들은..중국 스타킹이나.중국과자..

그리고 ..일본 과자나..일본  모찌등을  선물해  주면  정말  열심히 내 상품을 팔아준다..

 

한국은 정을 중요시 하는..나라이다..

서로  정이 통한다 생각하면  한국 상인들은..인과관계  가   친인척보다  더 돈돈해진다는 사실이다..

 

다시말해  상인대 상인의  거래지만 

장사냄새가 나지않는 그런  장사를  한국 상인들은  대부분은  가슴깊이  원한다는 사실이다

 

그것에  대한  가장  확실한  대안이..진심어린  선물이라는 것이다..

 

또한  온라인도  한국옥션등 온라인  상품 판매시   일본 이나 중국 과자류....판촉물의반응은..

이미 소무역 상인  누구나 다 경험해 보았을 것이다.....

 

일본상품 판매시..중국  발목 스타킹..몇개 또는 ..중국 월병등을 판촉물로..주면..

그 판촉 효과는 최고  인것같다..

 

중국상품 판매시  일본 과자  몇개의  판촉물은   의외의  선물이라고  생각하고..

대부분  아주 고맙게 생각한다..

 

단 ..조심해야 할것은 ..수입 일본과자를 성의없게..주는것은  역반응이  있다는것이다..

가능하면   수입과자가 아닌  일본  현지 내수상품 과자임을  확인하게 해주면  상당한  효과가 있다는것이다..

 

오프라인  점포 거래선도...일본 중국 소식도  매번  생생히 들을수 있고...

또 ..가끔 일본 중국   공짜 여행 이라도 ..함께  해주면 ..그 거래선은  평생고객이   되준다..

 

판촉물  너무나 중요하다..

마켓팅이라는 것이..결국 고객 감동이 최선이라 생각한다...

 

그러나...너무 어렵게 생각  하지말고..

그냥 쉽게  내가 할수있는 최선의 판촉물을   만든것  그것  또한..경쟁력이다..

 

소무역상은    일본 중국 을  정기적으로   다니는 업무를 ..최대 무기로  활용하라고...말해주고싶다..

경쟁력이  있는  무기라면 ..확실하게  사용해야..한다...

 

자본이나 경험...  언어 ...현란한 무역상식..그런거  다 필요없다..

진실되고 최선을 다하고  있다는 그 모습을   정확하게  상대 거래선에게  보여주면  된다...

 

중요한건 진심이다..

당신과 함께 상생한다... 넌   내  파트너...라는 진심을 ..거래선에 분명하게 전달할수만   있다면..

 

그런 측면에서 판촉물은 너무나 중요하다..

해서 판촉물 시장  또한   그렇게  큰  시장이   형성된  것이 아닐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