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양..그리고..소무역..
항공으로 또는 배로..
많은 사람들이 시장조사라는 것을 하려고...
해외로 해외로 움직이고 있다...
한국에서 못다한 꿈을 실현하려고 아니면 좀더 큰 꿈을 찻아서..
나역시...
단체 시장조사 인솔이라는 명목으로...
그리고...
가슴속에는 또다른 꿈을 찻아서 멀고먼 뱃길을...
참고 인내하며 길을 떠나고 있었다...
누가 왜 라고 묻는다면 솔직히 난 딱히 뭐라고 할말도 ..없다...
그냥 답답해서 혹시나 아이템이라는 보물상자를 찻기위해서 라고 대답할수도...
그냥 답답해서 바람이나 쏘이려고 ...
원님덕에 나팔 분다고..인솔덕분에 해외여행이나..하려고...
분명한건 ..아이템을 찻아서 왔지만...
막상 그 아이템이라는 것에 최선을 다하지 못했다는...그런 생각이 든다.....
남들이 왜..지금 여기에 있느냐고 묻는다면..난 게면적게..그냥 해외바람이나 쏘이려고 .라는
어설픈 .변명 비슷한 것을 늘어놓고는 ..마음속으로는 내가 나를 한심해 한다...
심양은 별로 많이 변하지는 않았다...
지금까지 다섯번 정도 심양을 가 보았지만 ..그리고 마지막으로 간것이,, 벌서..2년이 넘어서..
많은 변화를 기대했지만...
거리곳곳은 지하철 공사로 복잡한것은 마찬가지 였고..
심양역앞은 환경개선 작업으로 사방에 바리케이트를 치고 공사하는건 역시 마찬가지였고...
오애시장 신관 개관역시 아직까지 그져그런 상태였다..
심양 오애시장을 구석구석 다녀보았지만..역시나 눈에 딱히 들어는 상품도 없었다...
하지만 오애시장 5층에 새로 생긴 대규모 식당가는 그런대로..
한끼식사를 해결하기에는 안성마춤 이였다..
문제는 아이템을 발견하는것이..
신바람이 나지않는다는 것이였다..새로운것이 없다는것과...게으름이 문제였다..
이유는 간단했다..
심야에서 꼭 아이템을 개발해야 겠다는 절박감이 없었기 때문이였다...
그런 상태로 청도나 이우를 가도 마찬가지 였을 것이다...
절박감이 없기 때문이라는 분명한 이유가 있었다는 것이다...
절박감이 없다는 것은 또다른 의미로는 이제는 좀 살만하다는 이야기일 것이다...
그것이 문제라는 것이다...
신은 간절히 원하는 사람들에게만 원하는것을 준다는 사실이다...
배로 비행기로 정말 많은 사람들이 꿈을 찻아서..
시장을 잡으려고 ..돈을 벌려고...끝도없이 해외로 해외로 가고 또 가고 있다...
그러나 그와중에 이번 시장조사 일정에서도
조금은 새로운 발상으로 심양을 찻은 회원도 있었다...
그분의 허럭을 받지않은 상태에서 자세히 기술을 할수는 없지만..
대충은 소개를 해도 무방 하다는 언질도 받았기에 조금 소개를 하자면...
중국 현지 온라인 업자를 찻아 심양으로 날라온 그 회원님은 온라인 한국 상인으로
중국 과 한국 업자간의..심도있는 의견을 나누려고 했었던것 같다...
상당히 바람직한 생각이라고 생각했다...
최근 소무역상들의 해외 현지사무실 개업이...온라인을 통한 국제상품배송..
해외 구매대행 해외 온라인 판매등을 목적으로 사무실을 개업하고 있는데...
한국 과중국 온라인 업자들이..서로머리를 맞대고
의견을 나눈다면 상당한 성과가 있으리라 생각 했다...
물론 이분은 과거 중국에서 1년정도의 어학연수와 중국에서 ..
과거 2년 정도의 중국 현지생활이 있었기에 그래서...중국 현지 온라인 업자나 상인을 좀 알고있었기에
이런 생각도 가능 했으리라 생각한다..
한국과중국의 온라인 은 상당히 비슷한 성격이 강하다.....
한국은 온라인시장이 세계 최고수준으로 .온라인 판매가 강세인 나라이다...
중국은 이미 온라인 오픈마켓 회원 이....일억칠천만명이넘는 ..
그리고 이미중국도 백화점 전체규모보다 온라인 판매금액이...더많은 ..
온라인 강국으로 빠르게 상권이 재편되고 있는중이다...
중국이라는 거대한 대륙의 오지 구석구석도 이제는 인테넷망이 가설 되면서
그리고 중국특유의...전국토 고속도로와 전국의 물줄기를 이용한 해로운송 물류망은..
세계 최고수준이라고 알려지고 있다..
그런 물류시스템의 도움으로 중국 택배시스템의 발전은 한국등 선진국을 놀라게..
하고있는것과 맞물려...중국의 온라인의 성장은 말 그대로 눈부시게 발전을 하는 원동력이다..
중국에서는 한류상품이 ..상당히 인기가 있고...
한국에서는 저렴한 가격에 세련된 디자인 그리고..고 기능성 을 겸비한 새로운
중국상품을 개발한다면 분명 서로에게 아주 좋은 결과를 만들어줄 것이라 생각한다..
솔직히 그분이 부럽다...
중국뿐만 아니라 일본 이나 대만 홍콩등과도...
현지 온라인업자를 만나서 그분들과...
동업을 하는것을 소무역 업자는 누구나 한번쯤은 그런 꿈을 꾸었을것이다...
그러나 그분은 심양에서 오랫만의 해외 중국 유학시절 만났던 중국인 온라인 업자가된 친구와의 ..
만남은 기대와는 다르게 큰성과는 없었다고 들었지만...
그 이유가 경험부족과 정보부족에서 오는..좀더 알차게 정보를 조사한후에 하지는..
그런 이유 였다는것이 그나마 마음을 안심시켜 주었다...
적은자본으로 시행착오를 줄이자면..
충분한 정보와 좀더 신중을 가하자는 생각이라 보았다..
내가 그두분을 잘알지 못하고 그 두 나라 젊은상인들이 무슨 이야기를 ...
나누웠는지는 몰라도...적어도 자본이 적은것이 문제라면...
좀 힘들더라도 오프라인도 일부 함께 개척해...
상품 회전율을 최대한 높여 보라고 조언을 해주었다...
온라인의 장점은 적은자본으로도 상품을 집중해서 이미지를 특화시키고...
한두 품목으로 전국을 상대로 승부수를 걸수있다는 장점이 분명히있다..
하지만 결재기간이 좀길고 신상품판매는 시간이 걸리기에.. 그동안의 상품대금 회전문제등으로..
소자본으로 시작한 소상인들은 초기 자본부족으로 상품의 지속적인 개발 같은 것을 ...
할수없는 경우가 발생 할수도 있다..
지속적인 신상품 개발이 지연되면...상품판매의..
안정적인..판매를 기대하기 어려워서...점점 힘든..장사를 할수도 있다는 단점을 이야기 해주었다..
하지만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동시에 가동하면,,
현금결재의 잇점은 물론이고..상품의 시장정보도 빠르게 접할수 있다..
하지만..지금
더 중요한건 그두분의 ..중국현지 상인과의 두터운 친분..그리고..
두분의 신뢰를 쌓는 작업일 것이다...
지금의 온라인의 현실은 ..분명...
한국이나 중국 은 온라인의 성장속도가 세계최고의 속도라는..공통점이 있다는 것이다..
일본은 아직은 온라인이 그렇게 활성화 되지는 않았지만..서서히..
한국이나 중국 처럼 일본도 활성화가 될것 같지만..
앞으로의 소무역의 새로운 대안이 분명 ..
해외현지 에서,,상품 직접판매..부분이 어떤 형태로든 활성화가 될것이라는 것에는..
누구도 반박을 하지못할것이다...
이번 심양조사에서....
상당히 다양한 분야의 회원님들을 접한것이 행운 이였다면 ..행운이였고..
내 개인적으로는 아이템 개발 부분에서는 다소 ..
형편없는 실적을 가지고 돌와 왔다는 반성도 있었다..
이번 시장조사는 솔직히 많이 아쉬웟던 시장조사 일정 이였던것 같았다..
시장조사 만 하지않고 단체 인솔을 겸했다는 그런식의 ..변명(자기 합리화)은..
장사 세계에서는 통하지 않는다...그리고 그런이유는 ..말도 안되는 것이고...
시장조사를 열심히..하려고 들었다면 얼마든지 시장조사는 인솔을 하면서 할수 있었다...
이유를 ..그래도 말하라고 한다면...
역시 새로운 상품을 찻으려는 절박감이 없었기 때문이라 생각한다..
누군가는 즐기면서 일을 하라고 말하지만..
아직 난 그런 지경까지 가려면 아직은 멀었나 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