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무역-초도 상품구매...
소무역 상인들이 상품을 ..
샘풀링하여 ..아이템으로 ..만들어가는 과정에서..
아이템이 확정되어 본상품 초도구매시 수량문제가 가장..
중요한 사안으로 두각되기 시작하면..
그때부터 본격적인 혼란에 빠지게 되는 경우가 종종있다..
중국 소무역의 경우..
거래선의 상품을 판매 하기위해..구매한 상품을 한국에서.
상품 포장변경및..부분..가공하여 새로운 상품으로 만들 것이라면..
위험부담을 안고서라도..초도구매부터 ..일정량..이상을 구매해야 제비용등을 계산..
하더라도..경쟁력있는..단가를 맞출수있다..
일본같은 선진국 상품의 경우는...최소 가격을 만들수있는 최소한의 구매량을 기본으로...
기본...단가 계산을 하면서..시장동향에 따라서 수량을 조절하면 될것이다..
다시말해 ..무리수를 두면서 까지 대량구매는 할필요가 없다는 이야기다...
약간의 객단가의 차이라면 소무역은..소량구매를 ..원칙으로...하는것이 ..유리하다...
일본쪽..소무역은..
중국 소무역과는 다르게.. 상품의 변화없이 바로 판매가 목적이다..
상품의 가치보다는 ..브랜드 또는 이미지로 ...판매하는 경우가 많기에..
상품변형 없이 ..수입 원상태 그대로.의 원형을 소비자는 절대로 원하고 있다...
그건 편한 것도 있지만...
누구나 쉽게 상품을 ..수입해서 판매할수있다는...
다시말해 가격 경쟁이 치열 할수있다는..치명적인 단점도 분명히 있다..
해서 상품 경쟁력이 치열하다..
아이템이 조금만 공개되도..바로..상품카피가 되...
거래선과 동료들간의 적과 동지의 구분이 모호해질 정도의경쟁이 치열해 진다..
그와중에..
쉽게 생각해서...대량구매로.. 구매단가를 낮추어.
가격..경쟁력을 만들어 신규.. 거래선 개척을 하려고.. 하는 초보 상인들이 있다
그건 소무역의 개념으로는.. 너무나 위험한 발상이다..특히 초보는..
우선은 자본이 많이들어가는.. 문제와..
계속해서 ...가격 경쟁력 만으로는...장사를 할수가 없다는 생각이다...
소무역의 장점은 속전속결이다..
이것이 내가 판매할수있는...상품이다 ..싶으면 ...바로구매하여..
바로 거래선에 판매하고 ..상품 카피로인한 ..가격 경쟁력이 심하면..
새로운 아이템 개발로 빠른 아이템 교체가 소무역의 생명력이다..
주의해야할점은.. ..자신의주력상품 이거나 ...인기 상품 이라면..
마진이 줄어 들더라고 거래선에 꾸준히 주력상품은..반드시.. 공급해 주어야한다...
그래야... 거래선에서는 안심하고..소비자들에게 권장판매를 할수가 있다..
물론 서서히 주력 아이템을 교체하는 작업을 해야하지만..
거래선에 새로운 아이템을 입점시키는 것이 오랜단골 이라 하더라도...
그렇게 쉬운일이 분명히.. 아니 라는것이 신규 아이템개발을 ..또한..힘들게 만들고 있다..
해서 주력 아이템은 가격 경쟁력이 생기면..서서히 물량을 줄이는방법을 사용 하더라도..
마진이 줄어든다고..바로 상품을 죽이는 일은 쉽게 할수가 없는 노릇이다...
중국은 일본 소무역과는 좀 다르다.
중국 소무역은 다시말해..상품을 한국에서 다시 재가공..상품으로..
변형시켜 판매 하는것이 일반화 되었기에..
대량구매로 객단가 문제 를 낮추는 것이 아주 중요하고..대부분 그렇게 하고있다..
해서 ..자본에 무리가 있다해도.. 경비문제 와 제반 비용을 계산해서 약간 무리를 해서라도..
초도상품부터 대량구매를 하는것이 보통 이다...
대량구매와 소량구매는 ...운송비용,,관세사비용. 포워더비용등 ..제반 비용이 ..비슷하게 들어가기에..
객단를 낮추는 이유로 대량구매를 하는경우가 대부분 이다...
소량구매로 잘못계산 하면 제반비용으로 가격경쟁력을 상실해서..판매가 어려워 지기 때문이다.....
최근 소무역의추세가 ..일본과중국 상품을 동시에 함께 취급하는 경우가 많기에...
중국은 대량구매의 단품...및 주력상품 위주로 ...
일본은 소량..다품목 위주로 거래선 유지및 미끼상품으로 조절하는 경우가 많이 있다...
일본 소무역은.. 명품이나...브랜드가 있는 회전이 빠른 상품을
짧게 짧게 단타 위주로 대량구매보다는 소량 다품목 인기상품 ..위주로.
보따리 무역 형태로...취급하는 경우가.. 점점 더 심한것 같다..
중국 소무역 의...상품구매는..
적은 소량으로는 공장이나 도매상에서...상품을 쉽게 구할수없다는 것도 문제이고...
대량구매는..자본도 많이들어가고.....또 한 아이템을... 오랫동안 취급해야하는 문제 ..그리고
무엇보다도...가장 중요한..상품재고의 문제가 ..분명히 있다..
해서 일본상품은 마진은 적지만.. 회전이 빠른 인기상품 위주이고..
중국상품은 마진확보가 쉬운반면 판매가 어려워 자금이 묶이는 단점이 있다..
해서 일본상품과 중국상품을 동시에 취급하는 경향이 갈수록 소무역은 심해지는것 같다..
해서 최근에.. 가장좋은 방법은..팀의 연계이다..
한 3-5명이 팀이되어..교대로 일본과 중국을 오가며..
공동으로 상품을 구매하고.. 공동구매한 상품을 공동 판매하는
시스템을 가동시키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인것 같다..
그러나 공동구매하는..팀을 결성 하는 문제는 분명 쉬운 일은 아니다...
같은 상품을 판매하는 동료상인을 만나는일... 거래선 분활 관리.문제.... 재고처리문제등..
상당히 어려운 문제가 분명 많이 있다..
해서 초보자들은 팀을 만들만한 동료를..만나는것 조차..사실,,상당히 어렵다..
해서 초보상인들이 ..객단가문제로..무리를 해서 대량구매를 하다보니 자금회전의 문제로..
좌절 그리고..덤핑판매 등으로 중도 탈락하는..경우가 ,.종종 발생한다..
해서 초보일수록 선후배들과 인과관계를 열심히 만들어 가는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장사든 뭐든..다 결국은 ..사람과사람의 관계의...문제인것 ..같다...
소무역의 가장 민감한.. 해외 상품 ..구매부분은 ..아이템 개발..거래선개척등의..문제많큼..
어려움이 많지만 ..적은 자본으로 시작하는..소무역의현실을 인정하고..
자주..해외거래선을 방문해서.. 자주구매를 하는 ...번거로움을 ..
소위말하는 왠간한것은.. 몸으로 때우는 식의...방법을 택할수 밖에는 없는것 같다..
다소 객단가가 비싸 지더라도...
알맞은 물량을 바로바로 처분할수 있는물량을..신속정확히 운반할수..시스템을 동반하는것이..
대량구매로 인한 가격경쟁력을 만들어 내는...방법보다는 그래도..
자본이나 거래서 관리등의 소무역 하기가 쉽다는 것이 현실인것 같다...
소무역에서 대량구매로 무리수를 두는건..
지금이 절대적...승부처라 생각 했을때 가능한 일이다..
결정적인 이유없이.. 무리수를 두는건..적은자본.. 그리고.. 적은 거래선 숫자로는
소무역 자체의 결정적인...치명타를 줄수가 있다
특히..소무역은..
상품의 인기및 환율등으로 가격및 시장환경이 수시로 변하는데..
경험이 적은 초보자가..가격인하 만을 ..목적으로...
대량 구입으로 상품을 구매하는 행동은 아주 신중히 또 신중히..결정을 해야할 것이다...
중요한건..소무역은..
아이템은 수시로..변할수있고 또 변화를 주어야...한다는 점에서...
해외구매 거래선의..교체는 언제든 할수있다는 생각으로...
한국의 판매 거래선 위주로 상품구매를 생각하고 결정해야 한다는것이다...
소무역의 대세가 일본이나 중국 한두 나라만을 상대로는 점점.. 힘들어 진다면..
기회가 주어질때마다 다른 나라의시장을 조사하는 것도 이제는 신중히 생각해야할 시점인것 같다...
상품구매 거래선을 그래도 쉽게 교체할수 있다는것이
소무역과무역의 가장큰 차이점이 아닐까...하는..그런 생각도 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