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매대행...그리고...
소무역의 주 수입원은..
상품을 해외에서 구매해서 한국 거래선에 판매를 하는것이..
대부분 소무역상의 주요 수입원이였다...
하지만 최근의 환율파동 그리고 국내 경기불황으로...으로..인하여...
해외에서구매한 상품을 한국 거래선에 판매하는것보다...
한국상품을 해외 판매하는것에 점점 더 무게중심이...실리고있고...
해서..많은 소무역 상인 들이 한국보다는 해외 거래선을 개척하는것에 열성적이다..
그와 더불어...
최근들어 다시 해외 구매대행 부분 또한 활성화 되기 시작하고있다
과거 하꼬비(따이)...등 을 통한 물품 운반식의...구매대행이 아니라..
전문 구매대행 업자들이 등장하고 있다는것이다..
그들은..한두가지 상품 전공 분야를 가지고 그 상품을 취급하는 거래선을 찻아..
해외 적당한 나라의 상품을 한국 거래선으로 연결해주고 ..
해외에서 한국으로 또는 한국에서 해외로..
오퍼상의 준하는 행동으로.. 도 소매 점포나 ..온라인 전문셀러 만을 상대로..
본격적인 활동을 하고 있다는 것이다...
소무역 상들과 차이점은 소무역상인들은 자신이 아이템을 개발해서..
자신의 거래선에 상품을 파는 장사의 개념이고...
구매대행은...
자신의 아이템이 아니라 거래선의아이템을...단지 해외 현지구매 대행을 해주는것이다..
다시말해 거래선의 아이템을 핸드링 해주는것이 주업무이고...
A/S뿐만 아니라 ....상품의 교환이나 반품도 책임지는 책임형 구매대행이 요즈음 추세이다...
거래선 역시 해외에서 매번 상품을 구매해야하 번거로움이나 경비와시간등을 ..
생각하면..전문 구매대행자들에게 상품을 오더 하는것이 더 경쟁력이 생긴다는것이다...
문제는 아이템이나 거래선의...관리나 카피등의...문제가 있으나..
그건 서로의 신뢰의문제 라 생각한다...
고참 구매대행자들은..해외상품을...기능성과 트랜드를 분석해서... 거래선과... 협의후의..
아이템 개발 형식으로..진지하게 상품 구매를 ...대행해 준다는것이 특징이다..
구매대행이..
소무역의 한 파트로 자리를 잡으면서... .소무역의기존 ...업무와는 확실한 차별을 두고..
전문적인 구매대행만을 하는 직업이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
특히 의류는 동경의 시부야통이나 오사카의 아메리카뮤통 ,,그리고..
심양 오애시장전문가...항주 사계청 이나.. 광주 백마시장 전문가들이 생겨나기 시작 했다는.것이다..
악세사리나 가죽소품 역시..일본의논노 나 텐텐등의 잡지등을 파악하고..중국 알리바바등..
현지 정보를 곁들여..상세한.. 상품판단으로..거래선의신뢰를 쌓아가며 세 를 확장하고 있다...
과거 소무역 수입원의 다각화로 구매대행 을 부분 수용했다면...
최근에는 전문 구매대행자들이 많아 졌다는것이다..
하지만
전체 자신의 수입이 90% 이상이 구매대행 으로 생기는..수입을 원한다면...
그 사람은 분명 소무역의 프로 이어야 가능 할것이다....
해외 현지 거래선의 위치는 물론이고 거래선의특징및...
주변 유사상품 판매현황 을 특징등을 알고 있어야 상품 전문 구매대행이...가능 하다...
그래야 거래선에서..
안심하고 상품 구매를 오더 할수가 있고...거래가 오래 유지 상생 할수가 있것이다..
해서 이제는...소무역 특히..
구매대행자가 ...상품의전문성을 갖추어야 한다는 것이다...
처음 구매대행 ..경험을 할때..
명함을 주고 자신의 프로필을 ..거래선 에게 소개하고..
상대방에게 오더를 끌어 내려면 ...상당한 해외 상품 지식이 있어야 가능 하다는 경험을
대부분 구매대행 초보자들은 하였으리라 생각한다..
고객이..
상품오더를 할때는 비록 샘풀정도의 규모를 초도구매 오더를 내리더라도..
그렇게 호락호락 하게는 상품 구매 ..오더를 주지는 않고 이것저것 정보를 함께 요구한다..
해서 구매대행자들은 그상품의 사전 정보를 입수하고 거래선에게 상품정보를 우선 설명 해야한다..
다시말해 ..소무역의 기본 내공은 쌓아야 한다는 것이다...
가령 화장 잡화를 하더라도..일본 화장품 소매점포 시장의 동향 이라던가..
일본 디럭스토아의 요즈음 인기상품..또는 아시아의중심인 홍콩 종합 매장 샤샤의 인기상품.
하다못해..신상품이 무엇이라는 정보정도는 기본으로 알고 있어야 한다..
해외 현지 점포에 진열된 디스플레이에 ..위치까지
세세한것도 거래선은 궁굼하기에 ..다양하게 해외 거래선들을 설명해주는 센스도 필요하다..
하지만 초보자들의 정보빈약은 어찌보면 당연한 것인데...
만약 정보의부족을 거래선과 상담중에 거래선이나...자신이 인지하면...
이럴때..당황 하지말고..침착하게.. 자신이 알고있는 선에서..확실한 것만 이야기 하는것이..
거래선을 ..안심시키고 믿음을 주는 일이라 생각한다..
확실 하지도 않은 정보를...자신 혼자만에 판단으로..
상품 정보를 부풀려 이야기..한다면..
분명 후회하는 순간이 올거라는 생각으로.. 처음부터 거래선과는 진실하게..상담을 해야한다...
모르는 부분은 확실하게 모른다고 이야기 하는것이..
오히려 거래선의 신뢰를 얻는 지름길이라 생각한다...
구매대행..
소무역 상인들에게는..이제는 아주 중요한 하나의 업무가 되었다..
한국의 소매상이나 도매상..온라인 전문셀러..
그리고 중소기업.. 담당자들을 ..만나서.. 상담을 진행할때...전공 지식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최선을 다하며 사실 그대로를.. 거래선에게..전달하는 ..철저한 자기 관리가 필요하다..
구매대행 자들은 ..알고있다..
사실.. 고객 본인이 해외로 다니면서 직접 시장 조사 내지 상품구매를 해야 하지만
여러 사정상 구매대행자에게...시장 정보와 원하는 해외상품을 얻으려고..하고,,덧붙여...
시간과 경비를..절감하려는 의도와..전문가들의 의한..해외상품 정보를 직접 얻으려는 ..
목적으로 ..구매대행을 시키고 있다는것을..
우리 구매대행자들은....
거래선의 모든것을 만족 시킬수는 분명 없지만..최선은 ..다해야 한다..
어떤 분야도 쉬운 일은 없지만
구매대행도..상품정보라든가...해외현지경험등.. 많은부분 ..축척된 경험과 땀을 요구한다..
특히 고객이
희귀 상품을 찻아달라던지...아니면..
세금문제 특히 공항에서 통관문제등 ..
또는 구매대행 비용을 절감하려고 무관세 통관을 요구하는 경우..정말 답답하다..
하지만
차근차근..고객에게 ..일목 요연하게..설명하고..
내가 모르는 부분은 고객에게..물어가면서..성의껏 상담하면..그런대로 보람도 느낄것이다
그렇게..그렇게..
한국이나 해외 거래선을 하나하나 만들어 나가는것이 소무역 의 기본이 아니겠는가...
구매대행이..
한국의 거래선에 의한 구매대행과 해외현지배송 시스템에의한 판매겸 구매 대행으로.
점차 구매대행도 나누워지겠지만..
지금의 점포 점주 나 파워셀러 상대의 구매대행은.. 무엇보다도..
이 어려운 경기불황을 진심으로 서로 걱정하면서.. 아이템을 의논하는것이 중요하다..
아무튼 구매대행이 소무역의 한부분 으로..
하나의 분명한 ..직업으로서 자리를 잡아 나가는 것만으로도 반가운건 사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