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그리고..오프라인..
한동안은..
온라인으로 오프라인 상인들이 무척이나
힘들었던 시절이 있었다..
이유는 온라인의 인기상품이라는 것이.. 오프라인 의 인기상품을 ..가격으로 덤핑해서..판매하는
온.오프간의 가격 덤핑 경쟁으로 몰고가는 원인으로 지목이 되기 때문일것이다..
아니..
지금도 온라인의 가격,덤핑 때문에 .. 오프라인 소매점포 점주님들이 많이 힘들어 하는 ..
점포 사장님들이 의외로 많이 게신다..
특히 화장품 분야는..
인테넷 쇼핑몰이 대형 쑈핑몰로 활성화 되면서..화장품 일반 소매점포에..손님들이..
온라인 이 오프라인보다 가격이 싸다는 이유만으로..
등을 돌리는 현상이 가속 되면서..대부분의 화장품 소매점포 점주님들은..위기를 맞기 시작 했다..
하지만..
이제는 세월이 조금 흐르면서..그런대로(?) 많이 진정된 느낌이다..
한차례의 거센 폭풍이 지나 갔다고나 할까..
물론 잠시 숨고르기 일수도 있지만..
오프라인 동네 소매 점포에서..쑈핑 하는 즐거움은..
눈과 귀를 동시에 즐겁게 하는 것도 있지만..사람과 사람이 부딪치면서 느끼는.
인간 적인 ..정이 흐른다는 ..
아주 중요한 사실을 소비자들이 다시 인정하기 시작 했다는거다..
같은 가격이라면..
인테넷 쑈핑몰 보다는..점포로..
그리고...반갑고 정겨운 단골 점포로...
손님들의 .....발거름이..
되돌아 온다는 것이..요즈음..소매점포 점주님 들의 이야기다..
참으로 힘든 시기였다
수십년을..정상유통으로만... 먹고 살아온 기존 상인들은..온라인의 등장은..
정말 어떻게 대처를 해야 할지몰라..
허둥대며..입술이 타는 그런 시기였던것 같다..
덕분에..
이제는..정말 손님 손님 한분..한분의 고마움을 알고..
한분의 손님도 왕처럼 모셔야 한다는..
장사의..
철저한 기본의 중요성을 깨닳았다는 사실은..많은 것을 생각 하게 하는것 같다...
하지만...온라인은..온라인대로..어떤식으로든..
틀림없이 점점 더 활성화 되어 갈것이다..반면 오프라인도..
예전 처럼 당하고만 있지는 않을거란.. 생각이다..
덕분에..소무역 상인 들도..
새로운.. 아이템을 제공해준다는 측면에서
점주들의..나까마를 보는 시선이..예전보다는...획실히 부드러워 졌다는 것은..
많은 소무역 상인 들의 공통된 생각이다.
반면 온라인 거상들도..이제는 소무역 상인 들을..귀중한 수입상품 거래처로..
인식 하기 시작 했다는것은..
소무역을 하고 있는 사람들의 입장에서는..솔직히 기분 좋은 일이다..
뭐든..
양면성이 있는것 같다..
나쁜일이 있으면 좋은일도 생기듯이..
점포 점주들이 장사가 잘될때 ..한때는.소무역 상인 들(나까마)을..
천시 여기던 때가 분명 있었지만..온라인 상인들에게 상처를 받고 힘든시기가 지나면서
자신들에게..
새로운 아이템을 제공해주는..소무역 상인 들(나까마)을..
아주 중요한 거래처로 ...또는 동지로..인식 하기 시작 했다는것은..역시 세상은 돌고 돈다는 거다..
중국과 일본의 풍부한 세상경험을
오프라인 점주들에게 들려..주면서..새로운 상품 개발에 함께 작업한다는 즐거움은..
역시 소무역 상인들..특히 나까마형 상인들만이 즐길수 있는..유일한..
행운인..것은 틀림이 없는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