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무역...그리고..보따리..2
요즈음 처럼 .
소무역과보따리가 ..극명하게..
비교되는 시절이 있었던가 싶다..
소무역과보따리는 .
분명 업무분야가 전혀다르다..
하지만 서로 보완하면 얼마든지 윈윈할수있는 분야가 이분야이다...
기존 소무역 업자들이 보따리를 하는 경우는 아주드물지만..
반대로..보따리를 하는 상인들이 소무역을 겸하는 경우는 아주 흔하다...
보따리는 말그대로..
휴대통관 범위에서 세금을 내지않고 아니면 간이통관 형식의
간이세율을 적용받고 통관을 하는 경우를 말한다..
소무역은 자신의 사업자등록으로..
자신의명의로 정식통관을 하는 말그대로 조그마한 정식 무역을 하는 경우를 말한다..
최근 중국의 경우 보따리무역이라고 해서...
자신의명의가 아닌 포워더나 물류회사명의로 상품을 대리통관시키는..
컨테이너단위가 아닌 CBM 단위의 물류를 유통시키는 소무역의파생 분야가 있기도 하다..
이유는 꼭 적은 상품을 통관시킨는 것보다 사전검사품목등의 복잡한 절차를
기존 사전 검사 허가업자에게 부탁하는 방법으로 또는 샘플 상품 통관 개념으로 많이활용하고..있지만..
이 보따리무역 분야 역시 일본쪽 상인들도 요즈음은 많이 이용하는 것이 추세인것 같다
앞으로의 소무역 통관은 ..
정식무역이나 보따리무역 또는 따이나 하꼬비동원의 전문 물류용역업체 이용등
다양한 방법이 동원되리라 생각한다..
보따리는 지금 변화의물결의 중심에 서있다..
동대문을 비롯해 남대문이나 국제시장의 이제조금씩..국제 보따리 상인들의 ..
다시 등장은 아직은 적은 인원이지만..많은 상인들을 가슴설레이게 하는 대목이다..
동대문 은 동양 최대의 옷도매상가로 한동안 혹독한 시련기를 ..겪다가..이제막...
제2의 전성기를...구가 할수있는 절호의기회 이기도 하다..
하지만 달러상승의 반대급부로 일시적 현상일 가능성이 크지만..
문제는 중국이다
중국의 위엔화 상승이 절대적인..호재이다..
상품의질이나 디자인면에서 절대적 우위를 지키는
동대문표 싱품이 중국의 가격대비 상품 비교에서..한국이 유리하다는
판단이 러시아 나 인도 등 아시아.. ..중남미 보따리상등이 간파 했다는 이야기다..
어느나라고
정식 무역인보다도 보따리상들 의 대거등장이
재래시장인 밑바닥 경기를 살린다는 건 이바닥에서는 신앙이다..
지금 엔화 상승과 위엔화상승이 이런 절호의기회를 재래시장에게
만들어 준다는 것이다 ..
하지만..
중국이 위기를 느끼고 정부차원에서 위엔화 절하를 생각한다고
메스컴에서 이야기한다...
일본도 언제까지..
한국의 일부 수출의 호황을(?) 그냥 바라보고만 있지는 않을것이다...
또한 한국도 달러상승은.. 원부자재값을 상승시키는 요인이 분명하다..
가격 경쟁력이 언제까지 통할지 아무도 모른다..
하지만 ..위기가 분명 기회로 오고있는것은 분명한것 같다..
IMF 외환위기 뒤에 러시아등 동남아 보따리상인들의대거 등장으로..
동대문은 그걸 기회로 동양 최대의 의류메카로 자리를 잡았다..이걸 부인할 사람은 없을 것이다.
그리고 그들..보따리 상인들이 ..중국으로 떠나면서..혹독한 시련을 받았었다..
오히려 일부상점 에서는 중국상품을 받아다 팔 정도의 극심한 불경기를 겪었다..
이번이 기회라면 기회다..특히 동대문은..
이미 일부상품은.. 일본에서도 중국제품보다는 한국 제품이 품질면에서나 가격면에서..
월등하다는 걸 인정하고 있다 ..메이드인 차이나 가 아니라.. 메이드인 코리아 열풍이일고있다..
미국도 우선은 자동차 산업의위기로..자동차 통상마찰을 FTA 재협상으로 걸고있지만
속내는 한국의류의 미국 본격적인 상륙에 초비상이라는 건 아는 사람들은다 알고 있다..
의류만큼은 절대로 안된다는 초 강경 입장이라고 알고있다..
한국은 동대문 이라는 ..
최고의경쟁력이 존재한다는 걸 다른 나라는 공포로 보고 있다는 것이다..
최근 다시 보따리 상인들을 재조명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통상마찰을 피하면서 ..현금결재라는...너무나 강한 유혹의덫이 분명히 있다는것이다..
세관에서도 보따리상을 함부로 대할수 없다는 이유 이기도 하지만..
예전의 저가격 저품질 덤핑전문의 보따리상을 추방할수만..있다면..다시한번 기회이다..
소무역은 어떤가..
소무역과 온라인의 접목은 유통의 핵으로 떠오르고 있다..
소무역은 한국 상인 특유의 끈질긴 저력으로..
세계최고의 한국식 온라인 시장을 장악해 나가고 있다..
일본의라쿠텐이나 일본옥션의저렴한 상품은 모조리 한국 젊은 상인들의 의해서
한국옥션이나 11번가에 올려지고있다..
심지어는 대학생들의 투잡부터 전문 .오프라인 상인들까지..
해외구매대행과 ..젊은 소무역 상인들의 전문 상품 소싱에 맞물려
젊은 맞벌이부부들의 수입증대로 투잡의 길라잡이로..온라인 마켓이 뜨고있다는 것이다..
중국의 알리바바나 중국 포털 쑈핑은 한국상인들의 매일 출근 장소이다..
미국의이베이가격은 바로 한국옥션에 그대로 매시간 반영되고 있다
또한 그들의 온라인 교역은 미래의국제 삼각무역의 중심에 서 있다..
이건 소무역의 활성화라고 난 단언 하는 사람이다..
온라인의 소무역 활성화는 누가 뭐라해도..
온라인 소무역 카페들의 ..특히 카페장들의..열과정 으로만들어 진것이다..
50여개의활성화 카페를 비롯해 각 단체 사이트들이...
얼마나 많은 인재들을 중국으로 일본으로 미국으로..
시장조사라는 명목으로 인솔 다녔는가 ..그것을 우리는 너무 잘알고있다..
대략 십수만명은 시장조사라는 명목으로 전세계 시장을 ..특히 중국 일본은..
구석 구석 헤메였던거 같다 ..
나 한세상만 해도 ..주로,,일본중국..시장조사를 2000명이 넘게 인솔을 다녔다..
중국과일본은 현지인 보다 한국상인들이 ..시장생리를...더 잘알고 있을 정도이다
물론 부작용도 만만치 않다.
부실한 프로그램으로 초보지망생들에게 희망의메세지...조차..
전달하지못하고 그져 시장구경시키는 것에 만족해야했다...
결과로는 그들은..시장조사 단체를 원망하고..
그리고는 소무역을 형편없는 직업이라고 도매금으로 매도하고..
자신들은 ..좌절하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카페들은 경쟁하듯히..소무역
지망생들을 카페장만을 위한 행사라는 욕을 들어가면서 시장조사를 강행 하였었다..
하지만 그런 분들의 희생 덕분에..
소무역은 지금 수많은 노하우를 가지고있는 지금의 전문가들이 대거 탄생했고..
그들의 의해 분명 소무역은 새롭게 탄생되고 있다..
하나의 온라인 카페나 단체에서 배출한 인재들이 모여 전세계를 하나로 묶는 네트웍을 형성해.
컨소시엄을 형성하고 있는 카페나 단체도 생겨나기 시작했다..
나름대로 개성과독특한 상술로 무장을 하고..소무역 팀들끼리.선의에 경쟁을하고 있다..
솔직히 ..너무나 ..부러운 .눈으로 .그들을 보고있지만...
온라인 ..카페6년만의 성과들 이다..나역시 그들과 동시에 시작한.. 6년차..지만...
난..카페출신..상인들을 ...네트웍으로 묶는 것에도 솔직히..실패했다
이제와서 ..네탓 내탓이 무슨 소용이겠는가...
모두가.. 내탓이요 ..역시..위선 ..같다는 생각이다...
위기가 기회인가..
아니면 일회성 반짝 신기루 였던가는..
아니면 지금이 기회였는지도 모르고 지나 치고있는지...
아니면....지금의 한국 경제 위기가 ..그것 만으로도..내겐 너무 힘들어....
다른 장소에서 기회가 온것인지 조차모르는....아니면..관심조차 없었는지..
아니면 그 기회를 그져 구경이나 하면서 자신의무능력을 한탄했는지...
그 모든건 자신의문제 이다...
나 자신부터 이제는 좀 정신을 차리고 추수려야 ..할것같다..정신을..정신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