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세상의 소무역 이야기

랜딩비용..꼭 필요한것인가..

hokunsoo 2008. 9. 29. 07:23

비행기가..
이.착륙을 하기위해..
상대방 국가에 지불하는 비용이..랜딩비..이다..

우리상인이....
거래처를 개척하기 위하여   지불하는    비용을,,
우리 상인들은 그것을..랜딩비라 한다..

제약회사..영업사원이 ..약국.거래처 발굴을 위하여..
제약회사에서 ,영업방법의...한 방법으로 사용하기 시작하면서...

영업을 하는 ..모든 업체에서 이것을 모방해서 시작한것이 ..
이제는 대형 거래선을 발굴하기 위해서는 당연히 랜딩비가 필요하다는..것이.
유통 업계의 관례화 되어 있다는 것이다...

 

특히 화장품 업계의  일부가 제약회사 계열사 이기에..

제약업계의영업  방침이 그대로 장업계로 전수된것이 많기에..

 

화장품업계의 판촉물 시링제 라던가...마일리지 점주 대형 판촉행사 같은것이..

대부분  제약회사 마케팅을... 그대로  따른 것이 많다는 것이다..

 

점포 점주들의  세미나형식의..미팅을 이용한..

주입식  상품교육이라던가   지금 이야기하고싶은 ..점포개척용   랜딩비효과...

 

그런교육을  ..잠시근무한..화장품  회사시절..영업파트..신입사원들에게 교육한것이  벌서 20년이넘었는 데..

지금도 그런  영업방식의..루트 영업은   통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 랜딩비를..소무역 영업에도..일부..이용 하려는..
움직임이 .,,서서히..일어나고 있는것 같다..

소무역..상품을..
중국이나 일본의..거래선을 개척 한다는 것이..그리 만만한 일이 아니기에..

반대로..
중국이나 일본 ..해외 상품을..
한국..거래선에 판매 또한..쉬운일이 아니기에....

마케팅의 가장 ..초보적인..판촉개념의 랜딩비를..

소무역..에서..
거래선 개척 용으로 ..영업초기부터.. 판촉 목적으로..사업계획을..
적용하기 시작하고 있다는 것이다.....

새롭고.. 공격적인 ..
마케팅..방법이 ..소무역 업계에도...서서히..자리를 잡는것 같다..

소무역의 첫걸음인..
거래처 개척의...상품 점포 입점은..절대적으로..중요한 문제이다..

특히  양질의 거래선 확보는.너무나 중요하기에  ..마케팅..연구는 ..이제는 필수인것  같다는 생각이다..

숍인숍이나 위탁판매 ..수수료매장..모두....이미 랜딩비가 필요하다는 것이 ..정설인것 같다..
온라인이나 오프라인의 상품 입점문제는..무엇보다도..

상품 회전력을 높히는 ..정면  돌파가  ..당면 과제이다..

 

거래선  정기순회도 중요하고..

거래선  점주나 판매사원들과의 인과관계도 중요하지만..

 

장사의..기본개념인 ...주고받는 .기브앤 테이크를....얼마나  효과적으로 포장해서..

그들의자존심을 충족시키면서.. 내상품의   충성도를 높이 는 방법을  ..기술적으로..연구해야한다..

 

판매금액의상당하는 ..판매 리베이트를 지불할때도 ..정말  고맙고 감사하다는 표시로

정성꼇  손늘 잡고 ..눈을 맞추고...하는 진심의제스처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랜딩비의 기본  목표가  점포의상품  입점이라면..

우선은  효과적인 판촉물로 .상대방 점주를 자극해야한다..

 

가령   향수가   판매 목적이라면..

향수테스터와 함께 한국 에서는 구할수없는   일본  현지립크립 같은것을  판촉물로

제공하고..테스터 용품을 골드죤에..진열해줄것을 요구하는 식의 방법이다.

 

물론  pop의..  점포 전면 부착을 필수로 하고..

타사 광고물을  제거하면서 ..내 광고물인  POP를  사용해주었다면..

그에대한  답례는 확실하게 해주어야한다..

 

일제나 중국제..고탄력 스타킹이 주력상품이라면..

디스플레이를 어느장소에 놓아주는 가가  ..정말  중요하다..

 

손님들이  점포에서 ..턴하면서 상품을 바라보는  장소인 실버죤에

내 상품을..진열해준다면   최상이다..

 

그리고..

한달매상  정도에  다른   판촉물을 정확히 제시하는..

방법이  가정  효과를 본다는 사실이다....적당히 두리뭉실은 곤란하다.

 

그건  서로 부담감을 줄수가 있다.

잘못하면 점주의자존심을 상하게 할수도  있다는 이야기다...그건  최악이다..

 

이모든  비용이

랜딩비에 포함이되어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상품이 점포나 쇼핑몰에 입점이 되야..그다음..
본격적인...특별.. 마케팅을 도입해서 판매를 ..극대화하는 즐거움도 맛볼수있는 것이다
.

하지만..
뭐든 지나치면 독이된다..

랜딩비의 과다지출은.. 상품 객단가를 높이는..문제로
상품 경쟁력을 낮출수도 있다는 것이다...
.
또..잘못하면 점주와에 관계도..
파트너가 아닌..상하 관계로 만들어 질수도 있다는것을..

아주 조심스럽게..계산 하여야 한다..

과도한 랜딩비는..
사업 안정기에 접어들면..그것이..부메랑이 되어..경영에 타격을 줄수있다..

계속적인 판촉비개념으로 거래선에서 ..랜딩비와 유사한 사례금을 요구 한다면..

소무역 상품은 가격경쟁 면에서..
결정적인..타격을 입을수도 있다는 이야기다..

 

소무역 상품의..마진책정이  어려운 이유가 여기에 있다.

판촉없는 판매는 있을수 없다.

 

거래선과의  신뢰 관계가..

분명히 주고받는 것이라면,,

 

내가얼마의..이익발생하면 .. 얼마를   거래선에게 되돌려...줄것인가를..

처음부터 계산 해야 한다는 것이다


소무역 거래선 개척시.. 특히 대형 거래선 개척시
절대적으로 필요한 랜딩비는 우리모두 인정 하지만...

하지만..그것이..
나를 파경으로 몰고 갈수도 있다는 것을..
우리는 항시 생각 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