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사를 한다는 것.2..
최근 들어..
나에게..면담을 요청하거나 ..시장조사 의 동행을 ..
요구 하는 층이 점점더 ..젊은 사람들이 줄어들고 있다.
솔직히 안타깝고 섭섭하다..
아마도 그 이유는 ..내가 나이가 많다는 것이라 생각한다..
난 ..내가 거래하는 점포의 점주님 들에게 가끔 이런 이야기를 한다..
가능 하면 장사가 좀 어렵더라도...종업원을 젊은 친구로 한번 고용해보시라고.....
점포의 판매자가 젊으면 젊은 손님들이 몰리고
판매자가 나이가 많으면 나이든 사람만 오게 된다고...
내가 젊은 친구들을 좋아하는 이유는...
우선 그 싱싱함과..풋풋함..그리고 ..가능성..열정등..
모든 사람들이 젊은 사람들을 좋아하는 바로 그런 같은..이유 때문이다..
나역시 나이가 들었지만...나이가 든 사람들은..
이해력은 빠르다..
내가 실수해도 왠만해서는 이해를 해준다....그렇수도 있다고..
그건 지나온 삶의경륜,,,에서오는...경험적 여유일 것 이다.
하지만 그 경험적 사고는 ..부메랑이 되서 자신 의 결정적 약점이 될수도 있다..
경험에서오는 고집이나 아집이 ..심하다는 것이다..
그리고..실패를 두려워하는..나머지..결단력의..많은 시간을 낭비 한다는 것이다...
소무역 지망생 중..나이든 사람들의 가장큰 문제는..
이해는 하면서도..실천을 하기에는..생각이 많아진다는 것이다...
자신의 살아온 경험적 사고가 ...
쉽게 ..옳고 그름을 판단 하기에는 ..너무 많은 것을 알고 있다는 것이다..
그건 결정적인 약점이 될수도 있다..생각이 너무 많아진다는 약점..
이세상 모든일이..
완벽함이란 있을 수 없다..
항상 뭔가 부족한것부터.. 출발 하는 것이 세상 이치 라 생각한다..
뭔가..부족하다는 건.. 누구나 실패를 할수도 있다는 이야기다..
그러나 실패는 너무나 값진..그것에 대한 경험을 얻는다..
그 경험은 너무나 값진것이기에 ..도전은 해볼만 하다는 ..논리의전개가 ..
나이든 사람들은 ...젊은 사람들에 비해..확실히 부족하다는 것이다..
이런 이야기를 서두에 꺼낸 이유는...
젊은 사람들이 좀더 도발적으로...소무역을 ..배우려고하지만...
나이든 사람들은 너무나 ..생각이 많아..
물론 그럴수밖에 없는..여러가지 상황이 .많은 것은 인정하지만...
스스로...함정을 만들어가면서 ..소무역을..어렵게.. 시작하는 경향이있는 것같아..
조심스럽게 나이든 지망생들의 심기를... 건드려 보았다...
지망생들의 가장 중요한 문제는..
도전의식이 있느냐는 것이다..
과거의경험이나... 현재의 지식수준 ..주변 친지들의 적극적인 도움..
그건 것보다는 비록 무모할수도 있지만 끝없는 도전의식이다..
그 도발적인 도전의식이 없다면 소무역은 절대로 성공할수가 없다
그런 저돌적인 도전의식이 없다면..소무역은 차라리..포기한 것이 좋다는 생각이다
중국 이나 일본 현지에서 상품을 구경하면서...
내가 저물건을 팔수 있을까..그런 의문을 ..수없이 하면서 시장조사를 누구나 하고있다...
그러나..
그 상품을 샘플로 구매하느냐...못하느냐가 결정적으로
내가 이직업에서.. 성공하느냐 ..못하느냐의.. 분수령이다..
장사는 타이밍이 중요하다...
해외에서 상품을 구경하다
물건이다 싶으면 바로 구매하는 것이 옳는방법이다..
가격이 ..비싸고 싸고는 하나도 중요하지 않다..
어짜피 내 ...아이템으로 대량구매할때는 도매나 다른 곳을 찻아봐야한다..
그 상품을 들고 한국 판매거래처에서 ..
반응이 어�게 나오는가를 기준으로 ...다음 단계를 생각 하면된다 ..
대량구매를 해야할것인가..
아니면 상품을 업 그레이드 시켜야 할것인가..
아니면 한국에서 전혀다른 상품으로 둔갑을 시켜야 할것인가를...
아니면 포기를 해야할것인가를...
문제는..
그런 상품 샘플 구매시기를 놓치면 그건 말그대로.. 도로아미타불이다...
상품이 눈에들어오면 바로 구매를 하던가 아니면 최소한 메모라도 해야한다...
다음 또다른 상품을 보면 까맣게 잊는 수가 허다하다는 사실을 기억해야한다...
그런 순발력이
젊은 사람들이 확실히 발달되어 있다는 것이다..
나이든 사람들의 가장큰 패습은 그런 순간 순간 예전에 경험을 생각해서
주저주저..머리로만 열심히 계산을 한다는 것이다...계산만.. 맨날 계산만...
점포거래 30년 만에 얻은 결론은..
상품의 욕심이 많은 점주가 역시 장사를 잘 한다는 것이다...
있는 돈 ...없는 돈 박박 긁어서 점포에 상품을 쌓아두는 점주들이 결국은 돈을 번다는 것이다..
장부정리..잘하고..재고파악 잘하고...
상품 진열 정리정돈 잘하는 점주 처놓고 장사 잘하는 사람 보지못했다...
그져 좋은 상품 있으면 그거 사지못해
정신나간 사람 처럼 안절부절 못하는 그런 점주들이 결국은 성공하더라는 이야기다...
소매는 도매와는 다르다...
도매는 ..정보 그리고 ...자신의 경험 그리고 계획된 경영 그런것이 확실한 성공비결이지만..
소매는..끼와운과....그리고 정이다...열정과 인간적인 정.....
우리 소무역은 ..형태는 도매지만..
오히려...소매상..상대..장사는..소매 장사기법이 ...통한다는 이야기다...
우리는 무역상 이나..수입상이 아니다
우리는 소매점포..또는 소비자를 (온라인) 상대하는 소규모 무역 ..다시말해 소무역 특히 보따리무역을
시작 하려고 하는 사람들이다...
해서 소매 점포 점주들의 생각을 중요하게 생각하고...그들을 이해...해야한다
소매 점주들은 역시 정이...통한다는 것이다...
해외에서 샘플로가져온 상품을 열심히 점주와.. 의논하고...
그 신상품 팔기위해...잘 나가는 인기 유명 브랜드 상품 원가 에 ..던져주고...
비행기값..너무 생각하지말고 ...오사카 라멘값..오른 것..너무 계산하지말고...
이더운 여름에 500원짜리...아이스크림 하나 선물하면..그것이 정이고 .그것이 통한다는 것이다..
점주들에게 무슨 이런 상품을 가져왔느냐고..
면박을 들으면서 그래도 열심히 새로운 상품을 들고...
점주들과 이야기를 해야 대박이란것도 생길수 있다는 것이다...
실수하고..또 실수하고..샘플 상품 계속 실패해도...
그래도 사실 샘플가격은 ...얼마...안된다..
그런 실패를 두려워한다면..
그건..소무역 하지말아야한다
한번에 한두개..한달에 한 10개 ...일년에 한 100여개..새로운 샘풀,,
그중 한가지 만 대박 나면...그동안 고생한...모든것 다 보상 받는 다..
그렇다고..적자보면서 해외 시장 조사나 출장.. 다니지 않았다면..
그리고 집에 아주..적은 돈이지만 ... 생활비...정도는 주고 다녔다면...
이제는 제발 .. 상품 샘플작업에 궁색좀 떨지말자..
정 샘플값이 아까우면..일본갈적에 소주한두병 들고가 술값..절약하고
중국가서..맛사지..한번 ..안받으면 그만이다..
중국 도 술값 싸다고는 하지만 그래도 한국 서 소주가져가는 것이 더 싸다..
그래야..
대박이라는 거 ..그거한번 .. 그 달콤한 맛....그걸..맛보지않겠는가...
나이든 사람 ..젊은 사람 운운 하는 것은..
이왕에 ..소매상대 점주를 ...상대로 장사를 한다면 ...생각을 젊게 가지고..
젊은이 들의 사고방식으로..
좀더 ..저돌적으로 ..공격적으로..
소무역도..젊게 무장을 하는 것이 어떨까..해서이다...
자식들이 즐겨하는 PSP 도 한번 만져보고
DMB방송도 전철을 타고 가면서 한번 보면서...
사진도 ..아는 친지에게 메일로 전송도...해보고..은행도 가능 하면 인테넷으로 이용하고..
거실에서 요즈음 유행하는... 어글리 실내화도 신어보고..
화장실에.. 비데도 설치해서 ...휴지없는 화장실도... 이용해보고...
샤워후에 젊은 이들처럼 샤워코롱 한번 뿌려보고 ..카페라떼 커피도 마셔보고...
자나가는 일본 사람 중국사람 ..만나면 ...인사라도 과감히 나누워보고...
그렇게 그렇게 젊은 이들을 이해한다는 것이 ..소무역의 시작이 아닐까..해서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