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세상의 소무역 이야기
소무역 역시 남대문 인가..
hokunsoo
2008. 4. 7. 07:00
우리나라..
수입상(보따리상포함)들의 상품 집결지는 누가 뭐라 해도..
남대문,시장이 ..아직은..최고이다..
남대문은 기존 재래시장의 먹거리 시장은 물론이고..옷을 비롯한 그릇. 문구..악세사리등.
특히 수입상품 시장은 우리 소무역 ..내지 보따리상인들의 ..최고의 관심 시장이다..
하지만 요즈음 남대문 역시 시대의 흐름인지 상품비중이 정식 수입상품 이 점점 커지고 있다..
예전에는 수입상품은 아주 일부분만 취급하던...점주들이 최근들어..
명품 여성속옷 그리고 ..브랜드 소품,, 그리고 화장품 선그라스등..
기존상품 중의 일부분이..정식 통관 상품과 뒤섞여서 판매되고 있다..
소규모 수입상품 유통이 보따리 출신..소무역상이 늘어나면서..
보따리무역과 ...순수보따리의 경계가 무너지면서, ..정식통관 상품이 하나 둘 늘고 있다..
과거 여러 이유로 보따리상품을 거래하던 점주와 보따리상들과..합동 작전으로..
소규모로 틈새상품을 보따리무역 식으로 정식 통관을 해서 ..주로 ..인테넷 셀러들을 상대로
세무자료등 합적인 상태로 거래를 시도 하기 시작한것이다..
남대문은....우선 규모 면에서도,,
국내제일..재래시장이고..수입상품 도매시장 이다..
50년이 넘는..오랜 세월동안..
수많은 보따리상들이 거처간 곳이 또한..남대문이다..
부산의 .. 국제시장은..
육이오 전쟁중에...피난민을 ..대상으로 미군부대..물건..위주에..
그리고 부산 시모노세키를 오가던 관부 연락선의 교포들의 상품을 ..취급하면서..
일본 상품과 미군 PX 상품으로 명성을 날리면서..한때는 국내 최고에... 보따리에 집결지 였으나 ...
지금은..역시..남대문이.. 한국 최고의..수입상들의...집결지가 되고 있다 ..
그 남대문이 ..최근 몇년전 부터..온라인 마켓 쉐어가 점점 커지면서 온라인 상인들의 ...
주요 상품 공급 거래처로 부각이되면서..
우선 당장 해외 신규상품을 ..전문 무역상과 차별 되는 상품을 취급하는 ..
전문 틈새상품 ..소무역상들의 출현으로.. 메니아용 상품 부터..
기존 무역상들이 취급하기 힘들었던 소규모 상품과.. 기존 무역상들의 고마진 상품을 ..
집중 공격하면서 새로운 활로를 찻아가고 있다...
남대문의 특성상 무역상과 보따리상은 악어와 악어새 같은 존재라고 할수 있다.
서로를 죽일듯이 미워 하면서도 ..결국은 공존 공생 하는 관계로 인식 하고 있다..
보따리상의 먹이감이 기존 무역상의 히트 상품을 카피해서 가격으로 승부하는..
전형적인 ..나까마 시스템이지만 무역상들 마찬가지로...보따리상이 ..피땀흘려 개발한 아이템을
자본과 유통망을 무기로 수없이 빼앗아간것이 사실이다..특히 생필품과.식품분야는...
그런 남대문이 변화의 물결을 타고있다..
새로운 온라인 셀러들의 ..발거름 이 많아지고있는 것이..분명 활력소이다..
무엇 보다도,,,
온라인 셀러들의 세무자료가 가장 시급한 문제로 대두되기 시작하자..
남대문 역시 무자료 판매로는 ...한계상황에 부딪치면서..정식통관..세무자료 발급
상품들이 서서히 각광을 받기 시작 하고 있다..
무자료의 대명사이던 보따리 상품들이..온라인의 태풍으로..
세무자료를 발생 시키지 못하면 스스로 자멸하는 시대로 변화하기 시작한다는 것이다...
남대문은..
도매상과 소매상으로 분류 되지만..요즈음은..
도 소매를 겸하는 상가가 ..점점 많아지는 추세이다. ..
이유는 도매만으로는 한계상황이 연속적으로 발생하기에..
특히 세무자료 문제가 대두되면서.. 차라리 소매를 하는 편이 .장사하기에 편한 상황이되면서...
도깨비 시장으로 .. 알려진 대도 지하 A-E 상가..
도매와 소매를 겸하는 숭례문상가.. 신세계옆 자유핸드백 상가 지하.. 자유상가..
그리고..
도매 위주에..남정..남일...남도..
그리고 크고..작은.. 20여개의 상가들..
대략 약 600개 점포가 소위 수입상이라는.. 이름으로..소무역 내지..보따리 물건을 취급하고 있다..
외형적으로는..
대략 1-2평에 작은 점포들이지만..
한평점포에..30-40 평이 넘는 창고를 가지고..있는 알짜배기 장사꾼..들이 수두룩하다..
그들은..대부분..
보따리상이나 ...수입상..수집상..몇명을 .. 고정 으로 거래를 하거나..
사장이 직접 소무역이나..보따리를 겸업 하는 사람들도 .. 부지기수 이다..
최근에는 온라인 판매를 겸하는 점주들도 점점..늘어가는 추세이다..
하지만 대형 상인들도 직접 수입을 하거나 무역을 하는 경우는 거의 없다고 보고있다..
이유야 여러가지이겠지만..
무역상이나 수입상을 이용하는 것이 유리하다는 판단일것이다...
하지만
소무역은 상당히 활성화되어있다
자신의 샵의 판매할 자신만의 상품만을 오직 아이템 보호차원의 자신만의 전문적인 상품을...
소무역이나 보따리무역또는 보따리 로 유통시키는 점포 상인이 상당 하다는 것이다...
하지만..남대문 상권 ...
그 외형 만으로 초보 보따리상이나 소무역 상들이.. 기 죽을 필요는 없다..
오래 장사를 한 상인들도..
그들이 거래 하는.부분외에는 사실 다른 아이템 분야는..잘 .모르는 상인들이..
대부분이고...자신에 분야 외에는..별로 관심도 없다..
뭔가..새로운..
아이템을 확보하고 신규 거래선을 찻는 상인들은 ..오히려..
초보들이 유리할때도 많다..
최근 신세대 보따리상 내지 소무역 상 들은..
기성 세대 상인들이 보지 못하는.. 기발한 아이디어로..상품을 개발하고..
한..아이템을 개발하면..
그것을 전혀 다른 모습의...새로운 상품으로.. 그리고 새로운. 마켓팅으로..
변화시키는 모습을..남대문 상인들은..신기하고 두려운 모습으로 지켜보고 있다..
특히 전문 마켓팅을 도입한 신세대 소무역상들의 새로운 영업형태
예를 들어 카다록을 직접 한국 에서 제작을 한다거나..
과거 대형 수입상에서만 행하여지던 소규모..물량의 상품도..
한글 설명서를 아이템과동시에 만들어서 신규 수입상품 판매에 전혀 지장을 주지않도록..배려한다든가..
판촉물 도 상상을 초월한다..
기존 시링제 판촉은 이제는 고전이고...마일리지적용..
어느선을 판매해주면 일본 홍콩 동행 여행 가이드까지(전액 보따리상 제공)
책임지는 판촉도 이제는 보통이다..
특히 남대문등 대형 거래선에 일본 홍콩의 거래선 을 무료로 보여주면
(우리야 전액 여행경비세이브를 알고있기에 부담은 없다)
그 신뢰에 대한 시너지 효과는 대단하다는 걸 소무역상들은 이미 인식 했다는 것이다..
특히 온라인 상품의 개발은 역시 신세대 소무역상들의 번쩍이는,,
아이디어가 위력을 발휘하지만 ..아직은 신 소재 아이템을 두려워 하는...
기존 남대문 점주들과의 마찰이 ..아직은 신 상품개발의 장애로 남아있다..
남대문은 ..분명..변하고..있다..
동대문과 지방 세력을 ..차별화 하는 .. 끊임없이 노력하고..변화를 주려고 하는.. 점주들의모습..
그..중심에는..
새로운..기존..보따리상들의 ...소무역 전환...소무역용..상품개발이..중심에 서있다는 걸..
누구보다도.... 남대문,,기성 상인들은..알고 있다 ..
그리고 과감히 ..대회사 특수 영업 마켓팅을 ..재래 상인들에게 접목시키는..신세대
소무역상들..특히 카페출신 상인들의 ..활약이 ..두두러지고 있다..
남대문,,은 이제는..새로운 소무역상..그리고 온라인 상인들과..한바탕 어울러지는..
대한민국 ...최고 이자 최대의 재래시장이면서....수입상품 시장 의 메카이다..
그리고 누가 뭐래도
소무역이나 보따리상들의..구심점이 되어주는..
아주 중요한 장소라는 것을 상인들 모두는 알고 있다는 것이다...
마치 보따리 상인들의 고향과 같은..
수입상(보따리상포함)들의 상품 집결지는 누가 뭐라 해도..
남대문,시장이 ..아직은..최고이다..
남대문은 기존 재래시장의 먹거리 시장은 물론이고..옷을 비롯한 그릇. 문구..악세사리등.
특히 수입상품 시장은 우리 소무역 ..내지 보따리상인들의 ..최고의 관심 시장이다..
하지만 요즈음 남대문 역시 시대의 흐름인지 상품비중이 정식 수입상품 이 점점 커지고 있다..
예전에는 수입상품은 아주 일부분만 취급하던...점주들이 최근들어..
명품 여성속옷 그리고 ..브랜드 소품,, 그리고 화장품 선그라스등..
기존상품 중의 일부분이..정식 통관 상품과 뒤섞여서 판매되고 있다..
소규모 수입상품 유통이 보따리 출신..소무역상이 늘어나면서..
보따리무역과 ...순수보따리의 경계가 무너지면서, ..정식통관 상품이 하나 둘 늘고 있다..
과거 여러 이유로 보따리상품을 거래하던 점주와 보따리상들과..합동 작전으로..
소규모로 틈새상품을 보따리무역 식으로 정식 통관을 해서 ..주로 ..인테넷 셀러들을 상대로
세무자료등 합적인 상태로 거래를 시도 하기 시작한것이다..
남대문은....우선 규모 면에서도,,
국내제일..재래시장이고..수입상품 도매시장 이다..
50년이 넘는..오랜 세월동안..
수많은 보따리상들이 거처간 곳이 또한..남대문이다..
부산의 .. 국제시장은..
육이오 전쟁중에...피난민을 ..대상으로 미군부대..물건..위주에..
그리고 부산 시모노세키를 오가던 관부 연락선의 교포들의 상품을 ..취급하면서..
일본 상품과 미군 PX 상품으로 명성을 날리면서..한때는 국내 최고에... 보따리에 집결지 였으나 ...
지금은..역시..남대문이.. 한국 최고의..수입상들의...집결지가 되고 있다 ..
그 남대문이 ..최근 몇년전 부터..온라인 마켓 쉐어가 점점 커지면서 온라인 상인들의 ...
주요 상품 공급 거래처로 부각이되면서..
우선 당장 해외 신규상품을 ..전문 무역상과 차별 되는 상품을 취급하는 ..
전문 틈새상품 ..소무역상들의 출현으로.. 메니아용 상품 부터..
기존 무역상들이 취급하기 힘들었던 소규모 상품과.. 기존 무역상들의 고마진 상품을 ..
집중 공격하면서 새로운 활로를 찻아가고 있다...
남대문의 특성상 무역상과 보따리상은 악어와 악어새 같은 존재라고 할수 있다.
서로를 죽일듯이 미워 하면서도 ..결국은 공존 공생 하는 관계로 인식 하고 있다..
보따리상의 먹이감이 기존 무역상의 히트 상품을 카피해서 가격으로 승부하는..
전형적인 ..나까마 시스템이지만 무역상들 마찬가지로...보따리상이 ..피땀흘려 개발한 아이템을
자본과 유통망을 무기로 수없이 빼앗아간것이 사실이다..특히 생필품과.식품분야는...
그런 남대문이 변화의 물결을 타고있다..
새로운 온라인 셀러들의 ..발거름 이 많아지고있는 것이..분명 활력소이다..
무엇 보다도,,,
온라인 셀러들의 세무자료가 가장 시급한 문제로 대두되기 시작하자..
남대문 역시 무자료 판매로는 ...한계상황에 부딪치면서..정식통관..세무자료 발급
상품들이 서서히 각광을 받기 시작 하고 있다..
무자료의 대명사이던 보따리 상품들이..온라인의 태풍으로..
세무자료를 발생 시키지 못하면 스스로 자멸하는 시대로 변화하기 시작한다는 것이다...
남대문은..
도매상과 소매상으로 분류 되지만..요즈음은..
도 소매를 겸하는 상가가 ..점점 많아지는 추세이다. ..
이유는 도매만으로는 한계상황이 연속적으로 발생하기에..
특히 세무자료 문제가 대두되면서.. 차라리 소매를 하는 편이 .장사하기에 편한 상황이되면서...
도깨비 시장으로 .. 알려진 대도 지하 A-E 상가..
도매와 소매를 겸하는 숭례문상가.. 신세계옆 자유핸드백 상가 지하.. 자유상가..
그리고..
도매 위주에..남정..남일...남도..
그리고 크고..작은.. 20여개의 상가들..
대략 약 600개 점포가 소위 수입상이라는.. 이름으로..소무역 내지..보따리 물건을 취급하고 있다..
외형적으로는..
대략 1-2평에 작은 점포들이지만..
한평점포에..30-40 평이 넘는 창고를 가지고..있는 알짜배기 장사꾼..들이 수두룩하다..
그들은..대부분..
보따리상이나 ...수입상..수집상..몇명을 .. 고정 으로 거래를 하거나..
사장이 직접 소무역이나..보따리를 겸업 하는 사람들도 .. 부지기수 이다..
최근에는 온라인 판매를 겸하는 점주들도 점점..늘어가는 추세이다..
하지만 대형 상인들도 직접 수입을 하거나 무역을 하는 경우는 거의 없다고 보고있다..
이유야 여러가지이겠지만..
무역상이나 수입상을 이용하는 것이 유리하다는 판단일것이다...
하지만
소무역은 상당히 활성화되어있다
자신의 샵의 판매할 자신만의 상품만을 오직 아이템 보호차원의 자신만의 전문적인 상품을...
소무역이나 보따리무역또는 보따리 로 유통시키는 점포 상인이 상당 하다는 것이다...
하지만..남대문 상권 ...
그 외형 만으로 초보 보따리상이나 소무역 상들이.. 기 죽을 필요는 없다..
오래 장사를 한 상인들도..
그들이 거래 하는.부분외에는 사실 다른 아이템 분야는..잘 .모르는 상인들이..
대부분이고...자신에 분야 외에는..별로 관심도 없다..
뭔가..새로운..
아이템을 확보하고 신규 거래선을 찻는 상인들은 ..오히려..
초보들이 유리할때도 많다..
최근 신세대 보따리상 내지 소무역 상 들은..
기성 세대 상인들이 보지 못하는.. 기발한 아이디어로..상품을 개발하고..
한..아이템을 개발하면..
그것을 전혀 다른 모습의...새로운 상품으로.. 그리고 새로운. 마켓팅으로..
변화시키는 모습을..남대문 상인들은..신기하고 두려운 모습으로 지켜보고 있다..
특히 전문 마켓팅을 도입한 신세대 소무역상들의 새로운 영업형태
예를 들어 카다록을 직접 한국 에서 제작을 한다거나..
과거 대형 수입상에서만 행하여지던 소규모..물량의 상품도..
한글 설명서를 아이템과동시에 만들어서 신규 수입상품 판매에 전혀 지장을 주지않도록..배려한다든가..
판촉물 도 상상을 초월한다..
기존 시링제 판촉은 이제는 고전이고...마일리지적용..
어느선을 판매해주면 일본 홍콩 동행 여행 가이드까지(전액 보따리상 제공)
책임지는 판촉도 이제는 보통이다..
특히 남대문등 대형 거래선에 일본 홍콩의 거래선 을 무료로 보여주면
(우리야 전액 여행경비세이브를 알고있기에 부담은 없다)
그 신뢰에 대한 시너지 효과는 대단하다는 걸 소무역상들은 이미 인식 했다는 것이다..
특히 온라인 상품의 개발은 역시 신세대 소무역상들의 번쩍이는,,
아이디어가 위력을 발휘하지만 ..아직은 신 소재 아이템을 두려워 하는...
기존 남대문 점주들과의 마찰이 ..아직은 신 상품개발의 장애로 남아있다..
남대문은 ..분명..변하고..있다..
동대문과 지방 세력을 ..차별화 하는 .. 끊임없이 노력하고..변화를 주려고 하는.. 점주들의모습..
그..중심에는..
새로운..기존..보따리상들의 ...소무역 전환...소무역용..상품개발이..중심에 서있다는 걸..
누구보다도.... 남대문,,기성 상인들은..알고 있다 ..
그리고 과감히 ..대회사 특수 영업 마켓팅을 ..재래 상인들에게 접목시키는..신세대
소무역상들..특히 카페출신 상인들의 ..활약이 ..두두러지고 있다..
남대문,,은 이제는..새로운 소무역상..그리고 온라인 상인들과..한바탕 어울러지는..
대한민국 ...최고 이자 최대의 재래시장이면서....수입상품 시장 의 메카이다..
그리고 누가 뭐래도
소무역이나 보따리상들의..구심점이 되어주는..
아주 중요한 장소라는 것을 상인들 모두는 알고 있다는 것이다...
마치 보따리 상인들의 고향과 같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