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조사..변해야한다...
수많은 소무역 지망생들에게
시장조사를 다녀온후에..소감을 물어보면..
한결같이 그져 구경만 하다 돌아왔읍니다 ..
라고... 대답을 한다...
그져 구경만 하다 ....시장조사가 아닌..시장 구경만 하다가
돌아온것 이라는 말속에는...이번 시장조사가 많이 아쉬웠다는 ..
표현이 ... 그져 시장구경만 하다 돌아왔다고 이야기 를 하는 것 같다...
그런데..
그렇게 대답을 한 한 회원이... 또 다시.. 얼마후..같은 곳을..또..시장조사를 한 다음.. ..
또 ..같은 질문을 하면...
역시 이번에도 시장구경만 하다 돌아 왔읍니다..라고 ...똑 같은..대답을 한다...
듣는 사람도 답답하지만..말하는 당사자는 또 얼마나 답답할까...
그런데 흥미있는 일은 그들의 말에 분명 진실이 깔려있다는.. 인상을 받았고...
그대답이 최선이라는 생각을 ..모두다 다 인정 한다는 것이다..
그리고는 또 그회원은 시장조사라는 것을 ..또..떠난다는 것이다...
도데체
무엇이 ..중국 이라는 나라를 ...별 소득도 없이..
자주가게 만드는 것일까...
내가 내린 결론은 일종에 중독성이라고 .. 말할수 있을것 같다..
이번에도 ..다음에도...별소득은 없지만..시장조사가 아닌
분명 시장구경을 하러...좀더 정확히 이야기 하자면..
쇼핑을 하러 중국을 다녀온..것이다..
상품 시장조사 역시...처음에는 .
중국 물건이 조잡하고..싸구려 같은 생각에...어떻게 이런 상품을
한국 시장에..팔란 말인가....머리가 복잡하지만..
조금 더 중국 상품을 자세히 보면 .
아 이런 비슷한 상품 한국 에 많이 있었는데 ..
물건 값이 정말 한국 보다..많이 저렴해서..한국에..많이 팔수 있고...
뭐든 수지타산이 맞을 것 같아....
설레이는 마음으로 ...다시 중국 한국 정밀 조사를 하면...
가격은..가격대로..그럴만한 사정이있기에 그가격에 팔리고 있고....
왠만한 상품은 전부 한국 상점에 진열이 되어 있는 것을 알고는...
역시 세상은 그리 만만한게.... 아니였어를 외치면서...
막상 ...내가 정말...판매를 할만한 상품은 하나도 찻지못하고..
계속해서..열심히...시장 구경만 ...다니게 된다...
그러면서.
저렴한 밤문화에 젖어들게되고...
가랑비에 ...옷적시듯이 쌈지돈 을 한푼 두푼.. 쓰기 시작하다..
천금같은...종자돈 ..가지고... 뭔가 중국을 상대로..
재기를 해보겠다는 ....당초에 생각은...
자꾸만 ..현실적으로...멀어지고...
마치 마약에 ...중독 되듯이..
언젠가는 ..확실한 ..대박..아이템..하나는 잡을 수 있을거야를 외치면서..
자본금만 한푼 두푼 ..까먹으면서..
중국 술값 저렴하다면서 한잔...중국 ..맛사지 ..그래도 저렴한데 ..
그까짖것 .한번 받는 다고 내가 망하는 것도 아닌데..하면서 한번..
마치 ..인생포기한듯이 ...무엇에 홀린듯이..
그러면서 또 열심히..시장조사라는 명목으로... 중국 을 드나드는 것이 ..
지금에 중국..소무역 지망생들에 현실이다..
드디어는...세월을 원망하고..중국을 원망하고 ..한국 시장을 원망하고..
주변사람들을 원망 하면서 ..
중국을 마치..
무슨 원수에 나라를 보듯히..하면서 중국 을..그리고.. 소무역을...떠나가고 있다...
중국 에서 성공한 한국 상인들이 말하고 있다..
당신이 중국돈 천위안으로 중국 에서 한달을 살수 있다면..
당신은 중국 에서 성공할수 가 있을 것이라고..
만약 당신이 한달 중국 월세 집값이 얼마인데 천위안 으로
먹고살수가 있읍니까... 반문 한다면...
당신은 절대로 중국에서 성공할수 가 없다고...
천위안으로 한달을 살수 있어야 ...중국을 제대로 이해할수가 있고..
천위안이 중국 인들에게 어떤 ....존재인줄 정확히 알아야...
당신은 중국 에서...돈을 만질수 있다..
그것에 자신이 없다면 그냥 중국은 잊으시고.. 잘사는 나라 일본이나 미국을
한번 상대해 보십시요,,,
이 말은...메스컴을 타고 내려오는 ...중국 에서 .성공 하기...란...
글을 쓴 어떤 상인에 ..이야기 이지만..
그 이야기는
정말 나역시..공감이 가는 이야기 이다..
어짜피 카페나 단체에서... 행하는..시장조사는 한계가 있다...
많은 사람들이 이야기 하는...함께 모여 공동구매 ..공동판매등 은 .
.
각기다른 ..성향에 ..사람들에 ,,모임이라는 카페에...현실 속에서...
모두.. 함께 움직일수가 ...원천적으로 불가능 하다.....
하면 카페나 단체에서는...시장을 보여주는 기능 밖에는 다른 어떤일도 ..
현실적으로는...어렵다는 건 모두 인식 하고 있다..
카페나 단체에..시장조사가 ...시장구경 내지 쑈핑을 하는 .
지금에 방법을...전면적으로 ...재구성 내지 ..새로운 ..대안을 만들어 내는
프로그램을..지금당장...만들지....못한다면...그래도.
지금에 ....방법중에서 과연 최선은 무엇인지를..
우리는 고통스럽게...찻아내야 한다..
그런 측면에서...최소한..
사장조사 방법론에..토론에 장를 마련하자고 할때...
당연히 이해 당사자들은..참석해서... 토론을 해야 ..옳바른고 ..새로운 .. 방법이 창출된다..
뭔가 불평 불만이 ...있다면 당연히...
그것을 토론하고 ..제거 하는 방법을 찻...아내야한다..
지금에 시장조사 방법에 문제가 있다면..모두 머리를 맞대로
함께 살 궁리를 해야 옳은 방법이다..
토론에 ...참석해서 ...적극적으로..동참하는
회원에게는 .그에 상응 하는 프리미엄을 주는 것에 인색해서도 안된다..
참석 하는 회원과.. 그져 구경만..하는 회원은
분명히 차별 되어야..한다...
중요한건..
그러한 불평 불만속에 ..항상...새로운,,,
돌파구는 열린다는 것이다...
뭐든 변한다...
시장조사 역시 변한다...
조사 방법이 변하든..참가자들이 변하든...주체자가 변하든...
인솔자나.. 가이드도 ...변해야한다...
다..변해야 한다...모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