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세상의 소무역 이야기

요즈음 화장품 전문점,,,,

hokunsoo 2007. 7. 30. 06:37

보따리다  소무역이다..

일본으로 중국으로  ..그리고...

 

카페일에...나까마 들에 모임..그리고 강연 준비등에 정신이  팔려..

내  중요업무인  화장품  전문점  순회를...요즈음..

게을리 하는 덕에  수많은 거래처들이  우수수..떨어져나가고 있다...

 

하지만

화장품  전문점  거래선  숫자가

줄어드는 것이  어디..그런  이유때문  이겠는가.....

 

화장품  유통에 변화는  상당히.. 심각할정도로

유통에  베테랑들도..당황하는 실정이다...

점주들  역시..그 변화에  물결에 몸살을 앓고있다..

 

최근에  화장품 전문점을  개업 하는 대부분은..

예전 처럼  ..상품을 할인 판매하는

화장품  할인매장이 아니고  ...메이커..브랜드 샵이 대부분이다..

 

메샤나  크레디트..더 페이스..캔디..휴플레스 등  유명 화장품회사(?).

제품중에  한두 브랜드만을..  상대로하는..브랜드샵이  대세이다..

 

그 와중에  화장품  대리점 .. 나까마 ...도매상등..유통부분이..

가장  심각한  타격을 받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새로운 유통에  접근하지못하면  스스로  ..장업계를  떠나야 하는 실정이다..

 

이런저런..이유로..  화장품 유통은  새로운 바람이 불고 있다..

 

나까마들은..

온라인 판매 그리고  택배를 이용한    전국적인,,오프라인 ..대형매장에  ..

상품에 다양성  그리고..기능성..을 겸비한  유명제품 들을..개발하여..판매하고...

 

거래선도  지역 중심에서..자신과 코드가 맞는  .상점을  ...

전국적으로  찻아나서는...전국적인  거래선  을   만들어 가고 있는 실정이다..

 

도매상은..

과거  대리점이나 중소 화장품 회사에서  덤핑 위주에

상품 구입을  해서..나까마나  거래처에 공급하던  .방식을..

 

이제는..

온라인  쑈핑몰이나  오픈마켓  셀러등을 상대로

본격적인  ..가격경쟁  상품을 공급하는  ..새로운  거래선  잡기를

본격적으로 실시 하고있다..

 

온라인  판매라는 것이

 

대부분..

알려진  상품을  가격경쟁을 무기로  판매를 하는 것이기에

도매상에 가격 경쟁은 ..단돈  10원을   ..무섭게 생각하는

초 가격경쟁 시대로 접어 들었다..

 

화장품  중소기업 과  비인기 모델을 수입 하고 있는 수입 화장품   무역상들도..

예전 과는 비교할수 없는   치열한  거래선 잡기 경쟁으로  ..

숨이 막힐지경이 되어 있는 것이 요즈음 장업계.. 현실이다..

 

가장 힘든 유통이  대리점이다..

종합  화장품 전문점이 줄어들면서..

 

온라인은..가격경쟁으로..대리점가격  이하로..온라인에..무차별..

덤핑  판매가..보편화 되고 있는실정에서..대리점이  설곳이 없어지고 있다..

 

가장  중요한 문제는

거래선  숫자가  줄어든다는 것이다

전문점 숫자가 하루가 다르게 줄어 들고 있다..

 

새로  개업을 하는 대부분은  브랜드 샵이고

기존 점포가 페업을 햐면  대부분  업종  변경이다..

 

인테넷  판매가 는  성장세  이기는   하지만

그건  유명 제품..또는 알려진  상품..을 상대하는 기존 시장  나누어 먹기식에..

 

장업계  유통시장에는 아무  도움이 되지않고 있다

오히려  상품 가격만..더 악화 되고 .시장 질서만  흐려지고 있는 상황이다..

 

그 와중에

일반 화장품  전문점은   온라인에

상품 가격 경쟁으로  점점 소비자에 가격 불신으로..

외면 당하고 있고...

 

하지만 유통은 변하고 있다

궁하면  통한다고  어렵고 고통 스러우면  ..

또 다른  방법에  새로운,,유통이 탄생되게  되어 있다...

 

지금 가장  유력한것이..

도매상및,,전문점에 수입상품   취급이다...

 

남대문이나 부산 국제시장  그리고 대구 교동시장을 축으로

연결하던..유명  수입상품을 ....

 

요즈음은...대규모  유통 도매상들이 그들만에

인맥으로..수입상품을   취급하기 시작 했다는 것이다..

 

대형  화장품 전문점에서

일반  온라인에서  취급하기 힘들었던

유명 명품 화장품에  색조부분을 과감히  전문점 판매를.

시도 하기 시작 했다는 것이다..

 

색조제품을 ..

온라인으로 판매하는 것은 .상당한  세련된..기술을 요구하고

아주 세세한  색상  차이로..반품을 요구하는 경향이 심한

온라인  판매 색조제품을  온라인 자체가  힘들어 하는 상황에서..

 

대형  화장품 전문점에서

유명 수입상품 색조  부분을 건드리고 있다면.. 

그건  새로운   유통시장이  ..형성 되리라 생각 하다..

 

나까마들이  이제는..

유명  명품 색조시장에  파고들면서...

남대문과  유명  대형 도매상들간에  나까마 잡기  경쟁에..줄다리기가 시작 되어지고...

 

화장품에 전문 지식이 없는  남대문 과 국제시장 상인들에

가격   덤핑이 심해 지면서..남대문에  불신으로..

나까마들이  대형  도매상으로  발거름이  옮겨지고 있는 것이  지금에  상황이다..

 

나까마들.. 역시..

오프라인 대형매장에서 이제는

온라인 쇼핑몰로 전문지식으로 무장을 하면서..

 

접근을 시도 하기 시작 했고..옥션등에 파워셀러 잡기에..모든..

총력을...시도 하기 시작 했다..

 

온라인 ...오프라인을 ..적절히..혼합해서 사용할줄 아는 전전후,,파워셀러에..

전형적인..프로 ,,.세일즈맨들에  ..대량 탄생을   예고하는 대목이다..

 

또한..최근..일부...나까마들이

일본이나 중국 홍콩  대만등을  다니면서..보따리 무역  형태로...

화장품  수입시장  을...조심스럽게.. 소규모로  접근 하기 시작  한것도'

최근에 ..주목해서 보아야할 대목이다..

 

화장품에  소무역  전성시대를

예고하는 대목이라고..생각하고 있다.. 

 

화장품  전문점에..

고민이  바로 여기에 있다..

 

이 변화하는 유통에 물결에  그냥  가만히 있자니..

뭔가 퇴보하고...밀리는 느낌이고..

새로운 시도를 하자니..어느라인을 잡아야할지  갈팡지팡이고..

 

해서

아마도 당분간은  메이커에서 유도하는

메이커  브랜드샵이 대세일것  같다..하지만

그건 그리 오래가지못할것 같다는 것이    대부분에 이야기다..

 

소비자는..

다양한 구색에서  자신에 맞는 상품을 고르기를 원하고 있다

한정된 상품 에서  선택에 여지가 없는..

브랜드 샵에  상품은  ..그 인기가 오래 가지는 않을 거란  생각이다..

 

뭔가

새로운 대안이  나타날거란 생각이다

일본 같은  드럭 스토아 가  대세인가

아니면 홍콩에 샤샤같은..종합화장품 몰  이  대세인가..

 

아미면

한국형 ..새로운  형태에  화장품 전문샵이  탄생될것인가..

모두 모두 가슴을 졸이면서 지켜보고  있는 것이 지금에  현실이다..